네이버({NAVER{)가 지난해 인수한 미국 포쉬마크(Poshmark)의 조기 흑자전환, 검색광고의 깜짝 성장 등에 힘입어 1분기 호성적을 거뒀다. 네이버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조2804억원, 영업익 330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23.6%, 영업익은 9.5% 늘었다.
영업이익 증가에는 인건비 성장 둔화와 마케팅비 효율화, 포쉬마크의 EBITDA(상각 전 이익) 흑자달성 등이 작용했다. 서버 등 인프라 자산의 상각 연수 기간을 글로벌 추세의 실질 사용 연한에 맞도록 변경한 절감 효과도 작용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518억원 △커머스 6059억원 △핀테크 3182억원 △콘텐츠 4113억원 △클라우드 932억원이었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전년도 올림픽, 대선에 따른 기저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감소했으나 검색광고가 1분기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하며, 글로벌 검색 시장의 성장세를 상회했다.
커머스는 포쉬마크의 편입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5.5% 성장했다. 1분기 네이버 커머스의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성장한 11조6000억원이었다. 포쉬마크 편입효과를 제외해도 전년 동기 대비 13.2% 성장하며 시장 성장세를 상회했다. 포쉬마크는 마케팅 비용 최적화, 영업 비용 효율화 등의 노력으로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돼기존 2024년 목표였던 EBITDA 흑자 전환을 이번 분기부터 조기 달성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다.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성장한 13조4000억원을 달성했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5% 성장한 5조4000억원을 기록하며 전체적인 성장을 주도했다.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결제 가맹점 확대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4% 증가한 81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94.0% 성장했다. 웹툰의 글로벌 통합 거래액은 마케팅 축소와 특정 지역 운영 감축에도 불구하고 이북재팬 편입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9% 성장한 4122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및 기타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최근 AI(인공지능)의 상용화 사례들이 급속도로 출시되는 등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 네이버 역시 하이퍼클로바X를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해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이고자 한다”며 “또 일본에서 연내 라인웍스와 같은 생산성 도구에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B2B 기업용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 날 2022년~2024년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네이버는 향후 3년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FCF(잉여현금흐름)의 15~30%를 전액 현금 배당한다. 또 이와 별개로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8% 중 3%를, 향후 3년간 매년 1%씩 특별 소각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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