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자료사진./사진=뉴스1 |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는 소매유통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73으로 전분기 대비 9포인트 상승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업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RBSI지수는 100 이상이면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대한상의는”마스크 의무해제와 온화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일부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고”면서도 “고금리에 부채상환이 늘고 대출은 어려워 소비여력이 크지 않은 데다 먹거리 등 생활물가 수준이 높아 부정적 전망이 우세했다”고 분석했다.
조사결과 백화점(71→94)이 가장 양호한 전망치를 기록했다. 소비심리 위축과 해외여행 재개 등의 영향으로 백화점 성장을 견인했던 명품 실적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해제와 야외활동이 증가로 화장품·패션 등 외출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밖에 △대형마트(83→87) △편의점(58→80) △슈퍼마켓(49→58) △온라인쇼핑(65→66) 등도 소폭 회복세를 보였다.
최근 경영 애로요인으로는 소비 위축(38.2%), 비용 상승(22.8%), 소비자물가 상승(15.4%), 상품매입가 상승(10.6%), 경쟁 심화(8.0%) 등이 꼽혔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저성장시대에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합리적이고 알뜰한 소비를 지향하는 가성비 쇼핑을 선호하고 있다”며 “높아진 물가?금리 수준으로 인해 제한된 소비여력을 극대화하려는 소비자층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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