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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20·3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리더십 유형은 ‘소통형’이며 취업을 희망하는 조건은 월급보다 워라밸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0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MZ세대 8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가장 선호하는 경영진의 리더십 유형으로 10명 중 8명이 ‘소통형'(77.9%)을 선택했다.
강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신속한 결정을 내리는 ‘카리스마형’은 13.9%,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업무 처리 시 자율성을 부여하는 ‘위임형’은 8.2%였다.
2030 MZ세대들은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필요한 요소로 ‘기업 내 조직원 간 소통 강화'(37.2%)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적극적 투자 및 일자리 창출(29.7%), ▲좋은 제품과 서비스 생산(24.7%), ▲ESG 적극 실천(5.7%), ▲기업 역할에 대한 홍보(2.7%) 순이었다.
젊은 경영자들이 보이는 MZ세대와 적극적인 소통 행보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70.2%에 달했다.
MZ세대들은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보장되는 기업'(36.6%)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월급과 성과보상체계가 잘 갖추어진 기업(29.6%), ▲정년보장 등 안정적으로 오래 일할 수 있는 기업(16.3%), ▲기업과 개인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기업(10.4%), ▲기업 문화가 수평적이고 소통이 잘 되는 기업(3.8%),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기업(3.3%) 순이었다.
전경련 관계자는 “월급과 정년보장보다 개인의 삶을 중시하는 인식 변화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기업에 대한 생각에 대해서는 비호감보다 호감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대체로 높았다. 대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가장 높았으며(호감 64.4%, 비호감 7.1%), 중견기업(호감 51.2%, 비호감 7.8%), 공기업(호감 46.6%, 비호감 17.4%), 스타트업(호감 38.0%, 비호감 15.5%), 중소기업(호감 21.1%, 비호감 36.1%) 순이었다.
기업들의 한국 경제 사회 발전에 기여도와 관련해서는’기여했다’고 응답한 비율이’기여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높았으며, 대기업(89.4%), 중견기업(80.0%), 중소기업(50.8%), 공기업(47.4%), 스타트업(47.3%) 순이었다.
향후 혁신·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대기업(73.4%)이 중견기업(62.6%), 스타트업(59.4%) 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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