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가 신규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UEFN)’ 사용자에게 수익을 재분배하는 방안을 공개했다. 이용자 스스로 메타버스 세계를 구축할 도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돈까지 벌 수 있도록 해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구상이다.
박성철 에픽게임즈 코리아 대표는 7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메타버스 제작 툴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소개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은 포트나이트 유저가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하면 이용자 참여도에 따라 자사 게임 포트나이트 수익 40%를 나눠주는 유저 참여 제도다. 이용자는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포트나이트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수익을 분배받는다. 현재 포트나이트 유저는 사용 시간의 40%를 UGC(이용자제작콘텐츠)에서 보내고 있다.
박 대표는 “포트나이트를 운영하면서 벌어들인 전체 수익금이 100원이라면 이 중 40원을 빼놓는다”며 “한 이용자가 만든 콘텐츠의 기여도가 10%라면 해당 이용자에게 40원의 10%인 4원을 주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수익 배분은 현금으로 제공된다. 메타버스 활성화를 위해 매출을 임직원이 아닌 이용자에게 배분하겠다는 의미다.
UEFN은 에픽게임즈가 지난달 미국에서 열린 GDC 2023(게임개발자회의)에서 공개한 제작 툴 언리얼 엔진 5.2에 자사 게임 ‘포트나이트’를 결합한 것이다. 박 대표는 언리얼 엔진 5.2의 ‘PCG(단계별 콘텐츠 생성기·Procedural Content Generator)’ 기능이 특히 메타버스 생태계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 설명했다.
예컨대 4㎢의 숲을 만들 때 그래픽 아티스트가 200㎥ 공간을 직접 만들고, PCG는 나머지 공간을 자연스럽게 구성해 준다. 나무나 돌 등 새로운 물체를 추가하면 주변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가공해준다. 이런 물체는 에픽게임즈의 애셋 마켓 ‘팹(FAB)’에서 쉽게 가져다 적용할 수 있다. 신광섭 에픽게임즈 본부장은 “이런 방식으로 메타버스 공간을 구성하는 오픈월드를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고 했다.
박 대표는 “OTT(온라인동영상플랫폼)를 통해 오징어게임이나 지옥, 더글로리 등 우리나라 드라마 콘텐츠의 저력을 알린 것처럼, UEFN을 통해 우리나라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의 힘도 알려지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에픽게임즈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전 세계에서 에픽게임즈의 게임 제작 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개발자는 75만명이다. 이는 국내 전체 게임 개발자의 약 25배 수준이다. 이 중 77%가 지난해 공개된 언리얼 엔진5를 사용 중이다. 국내에서 60개의 게임 프로젝트가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이며, 이 중 70% 이상이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하고 있다. 게임뿐만 아니라 ‘승리호’ ‘유미의 세포들’과 같은 드라마·영화 제작에서도 언리얼 엔진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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