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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분기 카드사에 대한 고객 민원이 직전 분기와 비교해 급증했다. 민원 증가율이 가장 두드러진 곳은 삼성카드로 나타났다.
25일 여신금융협회 ‘카드사 민원건수’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7개 카드사(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에 접수된 신용·체크카드 민원건수는 총 1870건으로 전분기와 비교해 72%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1455건 ▲2분기 1283건 ▲3분기 1087건으로 다른 분기와 비교해 가장 높은 수치다.
카드사별로 증가율을 살펴보면 삼성카드가 전분기 대비 127%로 가장 많이 늘었다. 이어 하나카드(80%), 현대카드(69.7%), 신한카드(66.3%), KB국민카드(64.7%), 우리카드(57.8%), 롯데카드(49.2%) 순으로 나타났다.
카드사 회원 10만명당 민원 건수를 의미하는 ‘환산 건수’는 지난해 4분기 현대카드가 2.58건으로 가장 많았고 신한카드(2.23건), 삼성카드(2.16건), 롯데카드(2.03건) 순으로 집계됐다.
다만 이 기간 환산 건수 증감률은 삼성카드가 전분기보다 125.3% 늘면서 가장 두드러졌고 하나카드 77.6%, 신한카드 66.1%, 현대카드 65.4% 등으로 집계됐다.
민원 유형을 살펴보면 ‘제도정책’이 568건, ‘영업’이 244건으로 집계됐다. ‘채권’ 179건, ‘고객상담’은 158건으로 나타났다. 이외 단순 결제 취소 등 ‘기타’로 분류되는 민원은 총 721건이다.
한편 지난해 카드사들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비용 증가를 이유로 고객 혜택을 축소하거나 카드론(장기카드대출) 금리를 올렸다. 이 가운데 삼성카드가 직원 성과급으로 연봉의 50%까지 지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고객을 외면한 채 ‘돈 잔치’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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