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둔화 여파에 금리가 오르면서 안전하고 절약하는 재무관리 태도가 금융소비자의 금융생활 전반에 확산될 전망이다. 주식시장 불황에 자산 가치를 지키는 금융소비자의 노력이 요구되는 ‘디펜스(방어) 재테크’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올해 주목할 만한 금융소비의 특징을 제시한 ‘2023년 금융소비 트렌드와 금융 기회 보고서’를 22일 발표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제시하는 올해 금융 소비 트렌드는 ▲디펜스 재테크 ▲줍줍 티끌 모으기 ▲’나’에게 집중 ▲’피지털’ 금융 서비스 ▲’알파(α) 세대’의 부상 등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가계 재무 상황이 작년보다 악화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부정 전망(43%)이 개선 전망(12%)보다 4배가량 높다. 자산 가치를 지키려는 소비자의 노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고위험 고수익형 상품보다 채권 등 안정형 상품으로 여유 자금이 이동하고 자산 방어의 연장선에서 연금 등 장기 자산관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올해 재무관리에 소액 재테크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소비자는 71%에 달했다. 적은 돈이라도 알뜰히 관리하려는 수요가 늘며 소비자의 소액 재테크 선호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또 소비자의 66%는 건강관리, 외국어 학습 등 여러 가지 자기 계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저축 습관 형성뿐만 아니라 건강 등 다양한 자기관리 분야와 연계된 챌린지형 예적금 등 금융 상품 출시가 예상된다.
피지털이란 물리적 공간(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로 체험이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과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 간의 결합을 의미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 이후 소비자의 억눌린 공간 경험 수요가 폭발하며 유통 산업 중심으로 피지털 마케팅 붐이 일고 있다.
2010년 이후 출생자를 지칭하는 알파 세대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풍족하게 태어나 용돈 관리 교육까지 받은 ‘내·돈·내·관'(내 돈은 내가 관리) 세대다.
현재 주요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은 미성년자 대상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특히 하나은행과 토스뱅크는 만 14세 이하까지도 대상으로 삼고 있다.
신상희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올해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비자의 체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금융사의 피지털화 노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소비자가 경기 둔화를 본격적으로 체감하게 되면서 안정 지향적 자산 관리와 소액 재테크가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