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외국인 약 2000명이 국내 조선업 현장에 투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중 E-7(전문인력)과 E-9(비전문취업) 비자를 받은 외국인력 약 2000명이 국내 조선업 현장에 투입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용접공과 도장공 쿼터를 폐지하고 E-7 도입 비율을 기존 20%에서 30%로 한시 상향하는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한 결과다. 산업부와 법무부는 지난달 초 ‘외국인력 도입 애로 해소 방안’을 발표한 후 비자 심사 전담 인력을 확충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산업부는 민간 직도입 제도가 시행된 지난해 4월부터 올 1월 말까지 2257건의 E-7 고용 추천을 완료했다. 같은 기간 법무부는 1798건의 비자 심사를 마무리했다. 저숙련 인력인 E-9의 경우 지난달에만 1047명에 대한 비자 심사가 이뤄졌다.
정부는 향후 비자 관련 행정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1개월 이내로 유지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산업부의 고용 추천 기간과 법무부의 비자 심사 소요 기간이 대폭 단축됐다”면서 “적체된 비자 심사 대기 건과 신규 신청 건도 실질적으로 모두 해소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경력증명서 제출 의무도 면제했다. 당초 조선업 분야 외국인 용접공이 비자 심사를 받으려면 자격증, 경력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했다. 다만 정부는 조선업계 건의를 반영해 지난달 31일부터 2년간 경력증명서 제출 의무를 면제하기로 했다. 정부는 2년 후 경력증명서 제출 의무 면제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재검토할 계획이다.
조선업 취업설명회도 추진한다. 우선 산업부는 오는 6일부터 ‘지역조선업 생산인력 양성사업’을 시작한다. 내국인 구직자 2000명을 대상으로 조선업 기술 교육을 실시한 후 조선업 취업 연계와 채용 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직자는 6개월 동안 총 360만원의 교육비 및 채용지원금을 받는다.
산업부는 이달부터 구직자와 조선업 구인자를 매칭하는 설명회도 실시한다. 정부가 직접 외국인 유학생이 많은 대학을 찾아 조선업 비자 특례 제도를 안내하고 취업 연계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 밖에도 산업부는 지난달 말 부산, 울산, 경남 등 일부 지역에 ‘조선업 현장애로 데스크’를 설치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조선업 현장 애로를 추가 발굴하는 등 인력 문제를 적극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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