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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작년 매출 8조 첫 돌파…영업익은 1.6%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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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 4Q 매출 2조2717억, 영업이익 3365억

네이버 그린팩토리 /사진=윤지혜 기자

네이버(
NAVER)가 지난해 처음으로 연매출 8조클럽에 들었다. 다만 광고매출 등이 줄면서 영업이익이 소폭 뒷걸음질쳤다.

네이버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2717억원, 영업이익 3365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2% 줄었다. 실질적인 현금창출능력을 나타내는 조정 EBITDA는 4866억원으로 2021년 4분기 대비 0.6% 줄었지만 전분기보다 4.9% 늘었다.

2022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8조2201억원, 영업이익은 1.6% 감소한 1조3047억원으로 증권가 예상치에 부합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 매출은 8조1750억원, 영업이익은 1조3142억원으로 추정됐다.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5.8% 감소한 1조8028억원이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6640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급감했다. 네이버는 “2021년 1분기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으로 A홀딩스 및 라인 공동보유투자주식 공정가치 15조원(세후)이 현금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이 반영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4Q 광고 매출 ‘흐림’…쇼핑·페이·콘텐츠 ‘맑음’


/사진=네이버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9164억원 △커머스 4868억원 △핀테크 3199억원 △콘텐츠 4375억원 △클라우드 1111억원이다.

서치플랫폼 거시경제 불확실성으로 기업들이 광고예산 등을 줄이면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9164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연간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7.9% 성장한 3조5680억원이다. 네이버는 올해 검색 및 디스플레이 신상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을 모색할 방침이다.

커머스는 브랜드스토어, 여행/예약, 크림(KREAM) 등 버티컬 서비스의 고성장과 연말 성수기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했다. 연간 매출은 1조8011억원으로 21% 성장했다. 4분기 커머스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7% 성장한 11조2000억원이다.

핀테크는 신규 결제처 연동, 예약 결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4% 성장한 3199억원이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1.2% 성장한 1조1866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0%, 전분기 대비 5.8% 성장한 13조2000억원이다.

콘텐츠는 일본 통합 유료 이용자가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하는 등 꾸준한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00.1% 급증했다. 연간 매출도 1조2615억원으로 전년 대비 91.3% 성장했다.

클라우드 및 기타는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한 1111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5.3% 성장한 4029억원이다. 네이버는 AI와 B2B 사업조직을 네이버클라우드로 통합, 하이퍼스케일 AI 기반의 경쟁 우위를 확보해 엔터프라이즈·금융 등으로 시장을 확장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022년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더 큰 도약을 위한 투자와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진 한 해”였다며 “기존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세를 유지하고,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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