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올해 창립 80주년을 맞는 가운데 역대 최대 수출 달성으로 2년 연속 ‘수출의 탑’을 세웠다. 기아는 브랜드 경쟁력 향상과 상품 라인업 강화로 수출 신기록을 쓰면서 국가 경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기아는 5일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년 연속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기아의 수출 금액은 256억달러로 올해 1500여개 수상 기업 중 수출액 기준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시상식에서는 송호성 기아 사장이 ‘수출의 탑’을 받았으며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부사장)이 수출·판매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한국무역협회는 매년 무역의 날 기념식을 열어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을 포상한다. 수출의 탑을 받으려면 과거 수출 기록을 넘어서는 신기록을 경신해야 한다. 기아의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수출 실적은 256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 늘면서 2년째 역대 기록을 새로 썼다.
기아의 수출 신기록은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대되고 자국우선주의가 확산되는 시장 상황 속에서 이뤄낸 성과라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다양한 고부가가치 차종의 수출을 늘린 점이 주효했다.
기아의 전기차 수출은 2019년 2만5000여대 수준에서 지난해 17만8000여대로 7배 넘게 증가했다.
기아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으로 고성능 모델 EV6, 플래그십 모델 EV9, 대중화 모델 EV3 등 라인업을 갖췄다. 전기차 수출 확대를 위해 국내 생산 능력도 늘렸다. 9월 기아 오토랜드 광명 2공장을 ‘광명 이보플랜트’로 탈바꿈해 현대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만들었다. 내년에는 ‘화성 이보플랜트’를 준공해 전기 기반 목적기반차량(PBV)을 본격 양산한다.
대표적 고부가차종인 SUV와 범용 하이브리드(HEV) 수출이 늘어난 점도 긍정적이다. 2019년까지 기아 수출에서 SUV 비중은 62%였으나 지난해에는 78%까지 높아졌다. 스포티지, 쏘렌토 등이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은 결과다. 지난해 기아의 HEV 수출은 12만4005대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시장 수요에 맞춰 유연한 공급 체계로 대응하며 HEV 물량을 늘렸다.
주요 지역인 북미(40%), 유럽(31%)와 더불어 아시아태평양(10%), 중동·아프리카(10%), 중남미(6%) 등 신흥 시장 비중도 높였다. 특히 호주에서는 올해 상반기까지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신시장도 적극 개척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송호성 사장은 “올해는 기아 창립 80주년인 해인 만큼 수상이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