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허브 2025’ 코너는 서울 AI 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서비스 현황과 차별점을 살펴봅니다. 100여개 입주 스타트업들은 시각지능, 언어지능, 음성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상용화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의 한 축을 만들어갈 그들의 기술,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투와이 / 양도현
– 주요 제품(서비스) : 인버즈(Inbuzz)
– 사업 분야 : 범용 인공지능
– 사이트 주소 : twowhy.co.kr
투와이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최적의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테리어 서비스 기업이다. 회사는 2021년 7월 설립했다. 6억원의 프리 A 투자를 비롯해 누적 7억3000만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AI, AR로 공간 인식해 인테리어 자재 견적 최적화 솔루션 ‘인버즈’
인테리어 시장은 여전히 유통 구조가 복잡하고 불투명한 비용 집행이 만연해 고객 만족도가 낮은 경우가 많다. 투와이의 핵심 솔루션인 ‘인버즈(Inbuzz)’는 인테리어 자재·시공 시장의 비과학적인 자재 물량 산출 방식과 수의계약 중심의 하도급 거래 구조를 개선한다.
인버즈는 도면 인식 기술을 통해 현장에 최적화된 인테리어 자재 물량을 산출할 수 있다. 다양한 인테리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고객 요구에 맞는 자재 제품을 최적의 가격에 조달할 수 있는 역경매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 외에도 현장 실측에 증강현실(AR) 측정 기술을 적용해 빠르고 정확한 현장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
동일한 자재 및 시공 퀄리티도 AI로 가격 절감
투와이의 솔루션 ‘인버즈’는 자체적으로 구축한 AI 기술로, 물량 및 공급가격의 최적화로 복잡한 인테리어 유통 구조에서 발생되는 가격 거품을 해소할 수 있다는 특장점을 가진다.
단순히 제품 등급 또는 시공 퀄리티를 낮추면서 인테리어 비용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동일 제품 등급 및 시공 퀄리티 기준에서 테크 기술을 통해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것이 핵심이다.
투와이의 성과 그리고 미래
투와이는 현재 F&B, 병의원, 학원, 스포츠센터 등 다양한 산업 내 공간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이들 고객사는 인버즈 인테리어 서비스를 통해 평균 20% 이상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시켜 나가고 있다.
투와이는 도면 인식, AR 실측 등 핵심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현장 맞춤 견적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AI 자동 견적 시스템을 개발 및 상용화할 계획이다. 해당 서비스는 인테리어 구매자, 인테리어 판매자, 하도급업체 등 밸류체인에 포함되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진출까지 노린다는 목표다.
김홍찬 기자 hongchan@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