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21일 ‘레전드 오브 이미르’ 디렉터스 프리뷰를 통화 시즌에 대해 설명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반복적인 플레이에서 벗어나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시즌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석훈 PD는 “기존 MMORPG의 시즌제는 일정 기간 동안 진행한 후 시즌이 종료되면 아이템 파밍한 것도 다 사라지고 초기화된다. 하지만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시즌마다 부여되는 테마가 있고 테마에 부합하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시즌 1은 성장이라는 테마가 있다. 그럼 성장에 유용한 시즌 전용 콘텐츠가 부여될 것이고 해당 테마를 최대한 누리면서 시즌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해당 시즌에만 얻을 수 있는 능력치나 주화, 수집형 컬렉션 등을 통해 목표를 잃는 현상 등이 많이 해소될 것이다. 우리는 MMORPG이기 때문에 육성을 초기화할 수는 없다. 대신 시즌을 통해 단기적 목표를 부여하면 MMORPG에 어울리는 형태로 풀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김성희 프로듀서는 “시즌 콘텐츠는 퀘스트, 사가, 원정, 검은 발키리 등이 준비되고 있는데 이를 한번에 다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 시즌 테마에 맞게 선별하고 포장하여 시즌 콘텐츠로 구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석훈 PD는 “이번 시즌에 해당 콘텐츠를 못하면 영원히 못하게 된다. 그래서 희소성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김성희 프로듀서는 “시즌은 3개의 서버가 매칭되어 하나의 시즌을 구성한다. 3개의 서버가 모여 한 시즌 동안 경쟁을 반복하게 된다. 3개의 서버가 경쟁하는 시즌 전쟁 모드가 있다. 3개 서버의 플레이어들이 보스를 잡기 위해 경쟁하게 되는데 강한 서버가 독식하는 것이 아닌 막타를 친 유저의 서버에게 큰 버프를 지급한다. 그러면 해당 서버는 좋은 버프를 얻게 되겠지만… 막타를 때린 유저를 다른 2개의 서버가 일정 시간 동안 공격하여 죽이면 해당 버프가 사라진다. 아이템 드롭 역시 아이템 상자를 여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무나 막 줍는 것이 아닌 유저에게 선택지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석훈 PD는 “여기서 중요한 것이 거버넌스 주화다. 거버넌스 주화를 통해 상대 서버도 결정하지만 우리 서버의 대표자도 결정한다. 대표자는 상자만 노린다, 아니면 버프만 노린다 같은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그래서 대표자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시즌제는 유일한 장신구를 얻기 위해서는 시즌 주화가 필요하고 시즌 주화를 얻기 위해서는 시즌 콘텐츠를 즐겨야 하는 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
석훈 PD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시즌은 초기화가 핵심이 아니다. 시즌을 잘 보낸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와는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시즌에 따라 어떻게 운영하고 육성하느냐기 동기 부여가 될 것이다. 시즌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주화를 어떻게 모으고 활용하느냐, 콘텐츠를 어떻게 즐기느냐 이런 것들이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즐기는데 중요한 재미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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