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허브 2025’ 코너는 서울 AI 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서비스 현황과 차별점을 살펴봅니다. 100여개 입주 스타트업들은 시각지능, 언어지능, 음성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상용화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의 한 축을 만들어갈 그들의 기술,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에이엠스퀘어 / 황형주
– 주요 제품(서비스) : ML 성능 관리 솔루션
– 사업 분야 : 기타
– 사이트 주소 : http://amsquare.ai
에이엠스퀘어는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인공지능(AI) 모델의 성능을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회사는 2019년 3월 설립했다.
AI 모델 성능 저하 진단부터 해결책 제시까지 ‘ML 성능 관리 솔루션’
AI 모델의 성능 저하는 시간이 지나면서 데이터 분포 변화로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조업 환경의 변화, 신제품 생산라인 증설 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각 원인에 따른 해결책도 모두 다르다. 에이엠스퀘어의 ‘머신러닝(ML) 성능 관리 솔루션’은 실시간으로 AI 모델의 성능과 파이프라인 건전성을 추정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안한다.
AI 모델의 파이프라인 건전성을 추정함으로써 어느 부분에서 이상이 발생했는지 파악하고 성능 저하 원인을 진단한다. 데이터 드리프트, 모델 드리프트 현상이 발생하면 조기에 이를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식이다.
데이터 비전문가도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는 MLOps 솔루션
기존 빅테크 기업들의 머신러닝 운영(MLOps) 솔루션은 고가인데다 사전 지식을 많이 요구했다. 에이엠스퀘어의 솔루션은 이에 비해 콤팩트한 사이즈로 사용자가 AI 모델 유지 관리에 필요한 기능만을 담고 있다.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데이터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에이엠스퀘어의 성과 그리고 미래
에이엠스퀘어는 향후 AI 모델 성능 유지와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에 AI옵스(AIOps, IT 운영을 위한 AI)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일시적인 성능 개선을 넘어 데이터 및 모델 드리프트 등 문제를 지속 관리해 AI 모델의 장기적인 성능을 보장하고 기업들의 AI 혁신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우선 문제 탐지 자동화 및 대응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인프라 변화, 성능 저하 요인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에 자동으로 대응하는 기능을 강화해 운영 중 예기치 못한 문제를 미리 방지하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AI 모델 성능 저하 예측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고객이 모델 성능 저하 전에 예방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예측 유지보수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김홍찬 기자 hongchan@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