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허브 2025’ 코너는 서울 AI 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서비스 현황과 차별점을 살펴봅니다. 100여개 입주 스타트업들은 시각지능, 언어지능, 음성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상용화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의 한 축을 만들어갈 그들의 기술,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스웨번즈 / 이우진
– 주요 제품(서비스) : 컨슈머인서치(ConsumerInSearch, CIS)
– 사업 분야 : 언어지능
– 사이트 주소 : http://swevenz.com/
스웨번즈는 소비자 검색의도 기반 인공지능(AI) 마케팅 인텔리전스 서비스 플랫폼 ‘컨슈머인서치’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회사는 2022년 8월 설립했다.
생성형 AI로 트렌드 파악해 마케팅 전략 지원하는 ‘컨슈머인서치’
컨슈머인서치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데이터 생성 자동화로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플랫폼 서비스다. 데이터 수집, 정제, 의미 기반 검색 통계량 및 트렌드 특성 파악 등을 자동화했다.
컨슈머인서치는 5가지 핵심 기능으로 브랜드·제품 마케팅 전략 방향을 도출한다. 브랜드 지수(BRAND INDEX)의 경우 경쟁 브랜드와의 검색량 비교 및 분석을 통해 각 브랜드의 비중과 구매 과정에서의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는 역할이다. 급증하는 키워드를 통해 소비자 수요 변화 및 향후 시장 전망을 예측(HOT TREND)하고 고객 구매 여정 단계별 주요 비교 속성을 분석해 소비자 니즈를 분석(INSIGHT)한다.
이외에도 주요 속성, 여정 단계별 경쟁 브랜드와 검색량 비교를 통해 경쟁 우위 전략을 수립(COMPETITION)한다. 과거 마케팅 활동의 성과와 시장 이슈를 분석해 향후 마케팅 전략에 반영(TRACKING)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12가지 검색어 데이터 분류해 소비자 기호 추적
기존 마케팅 전략 서비스는 개별 상품 키워드를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스웨번즈는 생성형 AI로 검색 키워드와 검색량을 분석해 트렌드를 다각도로 생성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서비스를 발전시켰다.
총 12가지 고객 구매 여정 검색어 데이터를 의미기반으로 자동 분류해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 및 제품 탐색 행위를 세밀하게 분석 가능하다. 브랜드 지수를 통해 경쟁력을 수치로 가시화해 제공하며 분석 결과를 시각화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기존 마케팅 전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장시간에 걸쳐 수행하던 업무를 수십분 내에 수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스웨번즈의 성과 그리고 미래
스웨번즈는 현재 커피 캡슐 글로벌 브랜드를 첫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2024년 하반기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네이버 외 구글, 인스타그램 등 해외 고객이 활용하는 채널로도 확장할 예정이다. 영어권 국가 외 일본어, 중국어 서비스를 런칭해 글로벌 서비스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향후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추가해 소셜 미디어, 뉴스, 온라인 쇼핑 트렌드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에 즉각 반영할 수 있도록 머신러닝 기반 자동 전략 추천 시스템도 개발할 방침이다.
김홍찬 기자 hongchan@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