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MINI에서 큰 형님 역할을 맡던 ‘컨트리맨’이 새 얼굴로 돌아왔다.
뉴 MINI 컨트리맨은 2017년 출시한 2세대 모델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3세대 완전 변경 모델이다. 한층 커진 차체와 여유로운 공간감, 강화된 상품성으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충족하는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거듭났다.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 강력한 성능을 기반으로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보여주는 ‘뉴 JCW MINI 컨트리맨’을 시승했다.
외관은 뉴 MINI 패밀리의 새 디자인 언어인 ‘카리스마 있는 간결함’을 표현했다. 차체는 2세대와 비교해 길이 150㎜, 너비 25㎜, 높이 105㎜, 휠베이스 20㎜가 길어졌다. 깔끔한 차체 표면과 더 커진 휠 아치, 또렷한 펜더 라인 등이 존재감을 나타낸다.
각진 헤드라이트와 영국 국기 유니언 잭을 형상화한 리어라이트는 선명한 인상을 완성한다. 라이트는 취향에 따라 총 3가지 모드의 시그니처 조명을 선택할 수 있다. 루프와 사이드 미러 캡, 프론트 그릴 등의 디자인 요소에는 바이브런트 실버 색상을 적용해 세련미를 더했다.
시승차인 고성능 모델 뉴 MINI JCW 컨트리맨은 외관에 JCW 전용 프론트 그릴, 검정색 전용 로고,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칠리 레드 루프와 액센트를 추가해 외관에서부터 색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실내는 간결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진화했다. 대시보드 표면에는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로 만든 직물 소재를 사용해 따뜻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클래식 MINI에서 영감을 얻은 MINI 토글 바는 주행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직물 스트랩을 적용한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움직임이 경쾌하다.
성인 남자 4명이 탑승해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실내 공간은 넓어졌다. 앞좌석 시트 어깨와 팔꿈치 공간을 늘렸고, 암레스트 아래 플로팅 형태의 센터 콘솔 박스를 배치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뒷좌석은 앞뒤 위치 조절과 등받이 각도까지 조절할 수 있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505ℓ에서 최대 1530ℓ까지 확장된다.
실내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대시보드 중앙에 자리 잡은 원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다.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해 선보인 직경 240㎜ 원형 OLED 디스플레이는 선명한 화질과 신속한 반응성으로 스마트폰처럼 직관적 사용 경험을 선사한다.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실내 공조 제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기능은 모두 원형 OLED 디스플레이에 통합됐다. 속도와 엔진 회전수, 주유량 등 운전에 필요한 정보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시돼 운전 중 시선 이동을 최소화한다.
뉴 MINI 컨트리맨은 최신 운영체제인 MINI 오퍼레이팅 시스템(OS) 9을 기본 탑재해 티맵(TMAP) 기반 한국형 MINI 내비게이션을 제공한다. 차량 내 게임 기능과 비디오 스트리밍, 서드파티 앱 등도 이용할 수 있다.
경쾌한 주행 감각과 강력한 성능은 뉴 MINI JCW 컨트리맨의 가장 큰 매력이다. 공차중량이 1740㎏에 불과하지만 최고출력이 300마력을 훌쩍 넘겨 언제든 원하는 만큼 시원한 가속력을 체감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317마력, 최대토크 40.8㎏·m를 발휘하는 2.0ℓ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더블 클러치를 맞물렸다.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 시간은 5.4초이며 최고속도는 안전을 위해 250㎞/h에서 제한된다.
넘치는 힘은 MINI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 ALL4를 통해 네 바퀴로 고르게 전달된다. 덕분에 우수한 험로 주파 능력과 탁월한 동력 성능, 브랜드 특유의 경쾌한 주행 감각을 즐길 수 있다. 고성능 모델임에도 일상적인 주행에서의 정숙성과 승차감 모두 합격점이다.
고성능 모델임을 고려하면 연비는 준수하다. 뉴 MINI JCW 컨트리맨 복합 연비는 10.3㎞/ℓ이며 시승 당일 도심에서 9㎞/ℓ, 고속도로 정속 주행 시 13㎞/ℓ 수준을 기록했다. 204마력을 내는 일반 모델과 큰 차이 없는 연료 효율이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편의 장비도 주목된다. 전면 충돌 경고 기능과 보행자 경고 및 차선 이탈 경고 기능을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주차 보조를 지원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등을 기본 적용했다.
JCW 모델은 스톱앤고 기능과 차로유지 보조 기능을 포함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서라운드 뷰와 리모트 3D 뷰를 갖춘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 파노라믹 글라스 선루프, 하만카돈 스피커 등을 추가했다.
전체적인 상품성이 일취월장했지만, 다양한 차종을 고를 수 있는 6000만원 후반대라는 가격표는 부담스럽다. 뉴 MINI JCW 컨트리맨 가격은 6700만원이다.
정치연 기자 chiyeon@etnews.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