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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연 “AI 기술력 내재화, 새로운 동력이자 비용 절감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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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키노트 이후 기자들과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키노트 이후 기자들과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키노트 이후 기자들과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키노트 이후 기자들과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키노트 이후 기자들과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AI 기술력 내재화, 새로운 동력이자 비용 절감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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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연기사 모아보기 네이버 대표가 AI 기술 내재화가 AI 사업 수익성의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기술 내재화로 전략적 재원 투자가 가능하고 향후 수익화가 본격화되면 새로운 동력으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최수연 대표는 현재 네이버의 AI 기술이 안정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내년 실적으로 증명한다는 입장이다.

최수연 대표는 1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통합 컨펀런스 ‘단 24(DAN 24)’ 키노트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AI 사업 비용관점에서 자체 AI 반도체뿐만 아니라 AI 기술도 경제적인 효과가 있다”며 “네이버가 AI를 직접 만들고 기술을 내재화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고 밝혔다.

글로벌 AI 시장은 빅테크들의 투자가 확대되는 등 점차 출혈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네이버는 막대한 투자가 진행되는 AI 사업에 초기보다 재원 투입은 줄어 들었으며 안정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해 가고 있고 성명했다.

최수연 대표는 “우리의 주된 글로벌 AI 경쟁상대는 글로벌 빅테크”라며 “전략적인 자원을 투입해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술들을 내재화하는 것이 우리의 지향점이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안정적인 기술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부터 쇼핑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AI 적용 서비스를 넓혀 갈 것”이라며 “현재 네이버 AI 사업을 둘러싼 의구심, 의문에 대한 것은 내년 실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수연 대표는 이날 단 24 행사에서 네이버가 보유한 XR트윈 등 디지털트윈과 하이퍼클로바X 등 AI 관련 기술의 고도화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수출 성과를 낸 디지털트윈 기술은 향후 일본 등 더 다양한 국가로 확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최수연 대표는 디지털트윈 기술이 적용되는 네이버 지도 서비스에 대해 “1030세대 사용자들에게 필수앱으로 자리잡은 네이버 지도는 글로벌 수준의 공간 지능 기술로 국내 사용자들은 글로벌에서 가장 혁신적인 지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행사에서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행사에서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행사에서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행사에서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운데)가 11일 단 24 행사에서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김재훈 기자

최수연 “AI 기술력 내재화, 새로운 동력이자 비용 절감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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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상세 소개를 맡은 이세훈 플레이스 사업 리더는 네이버 지도를 통해 네이버랩스의 공간지능 기술이 집약된 새로운 ‘거리뷰3D’를 소개했다. 거리뷰3D는 기존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던 길 안내 기능에서 나아가 오프라인 정보를 3차원으로 담아내 더욱 생생한 경험과 최적화된 공간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AR 내비게이션, 실내지도, VR 실내투어 등을 이용해 오프라인 공간을 온라인 서비스에서 생생하게 재현한다. 특히 VR 실내투어는 행사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의 현장감을 생동감 있게 구현함으로써 오프라인 판매자 및 브랜드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뒤를 이어서는 이동환 네이버랩스 비전 그룹 리더가 공간 AI 분야에서 네이버가 가진 기술력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업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또한 자체 기술로 구축한 디지털 트윈 솔루션, AI 측위 시스템, 클라우드 서비스 등 공간 지능 관련 기술을 하나로 통합한 ‘NAVER TwinXR’ 플랫폼도 공개됐다.

이동환 리더는 “네이버랩스는 사우디아라비아는 물론 스위스 로봇 스타트업 스위스-마일과는 디지털 트윈과 측위 시스템을 적용한 건설 현장에서의 로봇 어플리케이션 공동 연구, 일본 NTT동일본과는 스마트 빌딩 내 로봇 및 AR 가이드 적용 프로젝트를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단 23 행사에서 처음 공개된 네이버의 자체 개발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 출시 후 1년간 꾸준히 생성형AI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한편 팀네이버의 핵심 서비스 및 비즈니스에 결합해볼 수 있는 다양한 내부 테스트를 진행했다.

성낙호 AI 기술 총괄은 “네이버는 원천기술로 보유한 AI 기술을 여러 대규모 서비스에 적용해보며 다양한 데이터와의 결합, 근본적 수준에서의 모델 개선을 수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는 원천 기술인 검색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국내 시장을 지켜왔듯이 국내 AI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매출의 20%-25% 규모의 R&D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은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며 AI 투자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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