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허브 2025’ 코너는 서울 AI 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서비스 현황과 차별점을 살펴봅니다. 100여개 입주 스타트업들은 시각지능, 언어지능, 음성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상용화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의 한 축을 만들어갈 그들의 기술,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에이뉴트 / 박상현
– 주요 제품(서비스) : DA(Data Analyzer), Qdrant
– 사업 분야 : 기타
– 사이트 주소 : ainewt.ai
에이뉴트는 데이터 검수부터 고속 검색까지 기업의 인공지능(AI) 모델 활용을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회사는 2021년 3월 설립했다. 22억6200만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데이터 품질 검수 자동화 ‘DA’와 벡터 기반 고속 데이터 처리 ‘Qdrant’
에이뉴트의 데이터 품질 검수 자동화 시스템인 ‘DA(Data Analyzer)’는 AI 학습 데이터를 자동으로 검수하고 검증하는 도구다. 통계적 분석과 의미·구문 정확성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철저히 검증하는 강점을 지닌다. DA는 전체 데이터를 빠르게 전수 검사하거나 통계적 특성에 맞춰 샘플링을 통해 데이터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리포트 제공 등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와 AI 모델 성능 개선을 위한 관리 기능도 있다.
데이터 처리 서비스인 ‘Qdrant’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서 벡터 기반의 고속 데이터 검색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실시간 추천 시스템이나 AI 모델 고속 데이터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실시간 고성능 검색과 추천 시스템을 운영해 빠른 데이터 처리와 분석이 필요한 응용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다.
DA와 Qdrant의 결합으로 시너지 창출
DA의 자동화 기능은 데이터 정제 및 품질 검증 자원 소모를 줄이며 Qdrant는 다양한 임베딩 기술과 연동돼 데이터의 다양성과 확장성을 높인다. 에이뉴트는 DA와 Qdrant의 결합으로 AI 데이터 관리를 최적화했다.
DA가 검수한 고품질 데이터에 Qdrant의 실시간 검색 및 추천 시스템을 적용하면 데이터의 신뢰성을 담보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검색이 가능하다. AI 모델이 학습 및 추론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신뢰성과 처리 속도 모두 최적화할 수 있다. 에이뉴트는 두 솔루션의 결합으로 확장성을 높여 의료, MLOps(머신러닝 운영), 추천 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뉴트의 성과 그리고 미래
에이뉴트는 DA 솔루션을 단순히 데이터 검증으로만 활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데이터 처리 전체 과정과 AI 서비스를 연계하기 위해 ‘모두(MO DU) 다(DA) 하다(HA DA)’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모두(MO DU)’는 데이터 처리 전체 과정을 위한 솔루션으로 문서, 영상, 음성 등을 목적에 맞게 가공해 주는 기술을 제공한다. ‘다(DA)’는 MO DU를 통해 가공된 데이터에 대한 품질 검증을 수행하며 AI를 위한 합성 데이터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하다(HA DA)’는 에이뉴트의 서비스들이 실행되는 플랫폼 기술로 크루들이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에이뉴트는 하나의 과제로 한 종류 이상의 솔루션을 개발하겠다는 ‘1=111’ 수행 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하고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향후 데이터와 AI를 연결하는 기술을 고도화해 글로벌 빅데이터 프로세싱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김홍찬 기자 hongchan@chosunbiz.com
- 클릭 한 번으로 비전문가도 AI 구축하는 플랫폼 제공 ‘카이어’ [서울AI허브 2025]
- “뛰는 빅테크 위에 나는 TSMC”… AI 열풍에 향후 5년은 성장 ‘지속’
- 생성형 AI 둘러싼 네카오 경쟁, 2025년 펼쳐지나
- 우리금융, 차기 은행장 놓고 고민 중… 내달 후보 결정될 듯
- 트럼프에 울고 웃는 비트코인… 1억 넘어 어디까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