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공개된 갤럭시Z폴드6 스페셜 에디션을 끝으로 올해 등장할 갤럭시 스마트폰이 모두 공개가 된 상태 입니다. 이제는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25 울트라로 모든 시선이 향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를 대표하는 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 내년에 나올 S25 울트라는 상당히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기에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중 입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종합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변화를 보여줄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화면
이번에 변화되는 가장 큰 부분 중에 하나는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 울트라 시리즈는 그동안 소소하게 조금씩 디자인 변화를 주었지만 이번에는 변화의 강도가 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각진 디자인에서 모서리가 둥글게 변모를 하고 전 후면 모두 완전한 평면으로 변화될 예정입니다.
사실 저 같이 각진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아쉬운 변화라고 할 수 있지만 그동안 이런 디자인 때문에 머뭇 거린 분들에게는 좋은 변화일 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폰의 동근 모서리를 좋아하는 아이폰 유저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베젤의 크기가 역대급으로 얇게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화면 크기가 기존 6.8인치에서 6.9인치로 좀 더 커집니다.
요즘 화면 크기가 점점 더 커지는 추세인것 같은데 이런식으로 가면 갤럭시S27 쯤에는 7인치 화면으로 나오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162.8×77.6×8.2mm로 이전 모델의 162.3×79.0x 8.6mm보다 가로는 작아지고 두께는 얇아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아이폰16 프로 맥스와 비슷한 크기로 나올 것 같은데 두께는 S25 울트라가 좀 더 얇습니다.
역대급 베젤 두께에 역대급 두께로 나올 예정이라 여러면에서 기대가 되는 점이 많습니다.
화면이 좀 더 커진다는 반가운 소식도 있지만 화면 패널이 M14 OLED 가 아닌 기존에 사용하던 M13 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정보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삼성이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런 움직임도 그런 것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되면 애플의 최신 아이폰16 밝기와 선명함에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직 루머기는 하지만 울트라에는 아이폰16 프로 맥스에 견줄만한 화면 성능을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드웨어
요즘 스마트폰에 인공지능이 들어 가면서 하드웨어 퍼포먼스의 성능은 더욱 더 중요해졌습니다.
강력한 하드웨어를 탑재해야 인공지능 처리 속도가 그 만큼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내년에 나올 S25 울트라에 삼성 엑시노스 2500이 들어갈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기도 하지만, 지금 나오는 소식을 보면 퀄컴 스냅드래곤8 엘리트가 탑재될 것이 유력시 되고 있습니다.
쇼킹하게 대만 미디어텍의 디멘시티 9400이 탑재될 수 있다는 말도 나왔지만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사실 삼성의 플래그십 모델에 디멘시티 AP 가 탑재 된다면 그때부터는 더 이상 저도 갤럭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격을 파격적으로 낮춘다면 모를까 디멘시티와 갤럭시S25 울트라 조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정말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스냅드래곤8 엘리트 탑재 소식에 저도 기대가 됩니다.
비록 퀄컴 AP 단가가 워낙 높아서 삼성 입장에서는 상당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장 강력하고 상징적인 AP가 울트라 모델에 탑재되는걸 원하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8 엘리트는 와트(W)당 AI 성능이 45% 향상되었고, CPU와 GPU 전력효율은 각각 44%와 40% 개선되었습니다.
AI 추론 역할을 담당하는 헥사곤 NPU는 6코어 벡터 가속기와 8코어 스칼라 가속기로 구성됐고, 게이밍 성능은 40%, 사실적 조명 효과를 구현하는 레이 트레이싱 성능도 35% 개선되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AP 탑재로 성능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커지고 있습니다.
램 같은 경우 기존에는 12GB 까지만 지원을 했는데 이번에는 16GB 램 까지 지원을 해서 갤럭시 AI 활용성을 더욱 높일 것 같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이전과 같은 5000mAh, 그리고 충전속도 역시 45W 로 변함이 없습니다.
정말 배터리 폭발 트라우마를 아직 극복하지 못한걸까요? 특히 충전속도를 이제는 65W 정도로 올려줘도 될 것 같은데 45W 계속 유지중 입니다.
카메라
이번 카메라 업그레이드를 보면 디자인은 동일하고 초광각 카메라가 기존 1200만화소에서 5천만 화소로 개선 됩니다.
기본 카메라는 2억화소로 동일하고 1천만화소 3배, 5천만화소 5배 망원 카메라 그리고 1200만 전면 카메라가 탑재 될 예정입니다.
전면 카메라 개선과 1인치 이미지 센서가 언제쯤 탑재될지 궁금 합니다.
내년에 나올 갤럭시S25 울트라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정보를 종합해서 살펴 봤는데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역시 달라진 디자인과 괴물급 성능을 자랑하는 스냅드래곤8 엘리트 AP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연 기존의 각진 디자인에서 변화를 준 유선형 디자인이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변화를 주고 고성능 스냅드래돈8 엘리트가 탑재 되면서 가격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이 점점 높아지는 고성능 AP 탑재 때문에 가격 인상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사정에 이런 부분은 반갑지 않은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디 가격인상이 아닌 동결쪽으로 결단을 내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