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은 28일 실적발표 설명회를 열고 지난 3분기 매출 6조8778억원, 영업이익 4483억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작년 3분기보다 매출은 16.4% 줄고 영업이익은 38.7% 감소했다. 올해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 영업이익이 11.6%, 129.5% 늘었다.
이번 3분기 영업이익에는 미국 IRA(인플레이션감축법)의 세액 공제액 4660억원이 포함됐다. 이를 제외하면 영업손실 177억원이다. 지난 2분기 미국 세액 공제를 제외한 영업손실이 2525억원이었는데 적자폭이 크게 줄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출하량 증가에 따른 가동률 개선, 메탈 가격 하향 안정화로 단위당 원가 부담이 감소하면서 수익성이 상당히 개선했다”고 했다.
이번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는 국내외 투자자들이 앞으로 업황에 관한 질문을 쏟아냈다. 전방사업인 전기차 수요가 부진한 상황에서 배터리 반등도 어렵지 않겠냐는 우려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실상 여기에 동의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4분기 매출은 3분기와 유사하고 수익성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북미 고객사(GM) 전기차 판매 부진으로 인한 재고조정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 부사장은 “LG엔솔도 연말 레거시 재고를 정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오는 2025년에도 불확실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기차 캐즘 여파가 계속 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배터리의 수출 증가와 완성차들도 배터리 내재화 계획을 속속 발표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다음주 있는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도 전기차·배터리 산업 방향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부사장은 “내년 매출은 보수적으로 전망한다”며 “내년 설비투자는 올해와 비교해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불확실한 전망에 운영 효율화에 나서겠다는 말이지만, 미래 경쟁 우위를 위한 R&D(연구개발) 투자는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미국 전력망 중심으로 ESS(에너지저장장치) 급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현재 중국에서 양산 중인 LFP(리튬인산철) ESS 셀의 에너지밀도를 내년까지 20% 이상 개선할 계획이다. 같은해 미국 ESS 생산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동명닫기김동명광고보고 기사보기 LG에너지솔루션 CEO 사장은 “어느 때 보다 급격한 대외 환경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지만, 치밀한 전략을 통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압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고객가치를 높여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밝혔다.
곽호룡 한국금융신문 기자 horr@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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