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전기차, 내연차와 가격 비슷
‘셀투팩’ 기술과 원자재 가격 하락
저가 전기차 경쟁도 가속화
곧 다가올 2026년에 전기차가 내연차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며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이 현재 캐즘(Chasm, 일시적 수요 정체)에 빠져 있는 가운데, 배터리 제조 기술의 발달과 원소재 가격의 급락이 전기차 가격 인하를 이끌 것이라는 분석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 기업 골드만삭스는 지난해 kWh당 149달러였던 전기차 배터리 평균 가격이 올해 말에는 111달러까지 떨어지고, 2026년에는 82달러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에 따라 보조금을 받지 않더라도 전기차 가격이 내연차와 비슷해지며 소비자들의 수요가 강하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기술 혁신과 원자재 가격 하락
전기차 가격 인하의 주요 동력은 배터리 기술 혁신과 원소재 가격 하락에 있다.
배터리 제조업계는 현재 ‘셀투팩(Cell to Pack)’ 기술을 적극 도입 중이다. 셀투팩 기술은 배터리 모듈 단계를 생략해 셀을 팩에 직접 조립하는 방식으로, 기존 대비 에너지 밀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이는 배터리 성능 향상과 동시에 제조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해 전기차 가격 인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의 가격 하락 역시 전기차 생산 비용을 크게 낮추는 요인이다.
특히 리튬 가격은 2022년 최고가 대비 무려 88% 하락하며 배터리 제조 원가 절감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저가 전기차 경쟁과 생산 혁신
한편, 전 세계 완성차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저가 전기차 모델 출시를 가속화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스텔란티스 산하 시트로엥은 3천만 원대 소형 전기차 ‘E-C3’를 선보였으며, 2024년에는 2천만 원대 모델도 출시할 예정이다.
르노 역시 3만5천 유로(약 5천만 원) 이하의 저가 전기차 모델을 공개하며,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테슬라와 현대차는 혁신적인 제조 공정을 도입해 비용 절감을 꾀하고 있다.
테슬라는 배터리 공간을 최적화하는 셀투섀시(Cell to Chassis) 기술과 기가캐스팅을 통해 부품을 통합 제작하며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 현대차도 울산에 하이퍼캐스팅 공장을 설립해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 생산에 이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술 혁신과 저가 전기차의 출시가 맞물리면서, 전기차가 대중에게 더욱 친숙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이 빠르게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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