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폴더플 스마트폰 신작 ‘갤럭시Z폴드 스페셜 에디션(SE)’을 공개했다. 폴더블폰 단점인 두께를 전작보다 줄이고, 강점인 화면 크기를 늘렸다. 폴더블 스마트폰 중 처음으로 2억 화소 카메라를 탑재해 사용성도 크게 끌어올렸다. 최근 중국 제조사들의 잇다른 공세를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이달 25일 갤럭시Z폴드SE의 국내 판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지난 7월 공개한 갤럭시Z폴드6(갤Z폴드6)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강화한 첫 번째 SE 모델이다.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국내 이통3사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하다.
이번 제품의 가장 큰 변화는 두께와 무게다. 역대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볍다. 두께는 접었을 때 10.6㎜, 펼쳤을 때 4.9㎜다. 최신작 갤Z폴드6(12.1㎜·5.6㎜)보다 각각 1.5mm, 0.7mm 얇다. 무게는 3g 덜어낸 236g다. 바(Bar)형 스마트폰 갤럭시S24울트라(232g)와 무게 차이는 4g에 불과하다.
제품 자체 성능도 크게 개선했다. 펼쳤을 때 화면은 20:18 비율의 203.1mm(8.0형), 접었을 때 외부 화면은 21:9의 비율의 164.8mm(6.5형)이다. 삼성 폴드폰 중 가장 넓다. 또 카메라는 갤럭시Z 시리즈 중 처음으로 2억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다. 갤럭시 AI 사용성 확대를 위해 메모리 용량도 기존 12GB에서 16GB로 늘렸다.
일각에선 삼성전자가 제품 원가 등을 고려해 갤럭시Z폴드 SE 가격을 300만원 초중반대로 출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갤Z폴드6(238만8100원)보다 40만원 오른 278만9600원에 그쳤다. 갤Z폴드SE는 저장용량 512GB 단일 모델로만 나온다.
삼성전자는 갤Z폴드SE 출시를 통해 ‘폴더블폰 선구자’ 위치를 공고히 다질 전망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중국 제조사들과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앞서 샤오미는 두께가 9.47mm인 ‘믹스폴드4’를, 아너는 9.3mm 수준인 ‘매직V3’를 출시했다. 다만 이들은 구매 핵심 요인인 ‘카메라’와 OS등에서는 뒤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연내 갤Z폴드 SE의 중국 출시를 통한 세계 시장 점유율 반등을 전망하고 있다. 디자인 또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은 형태로 전환해 소비자 구매를 확대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장조사기업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폴더블 스마트폰 점유율은 화웨이가 35%를 기록해 전세계 1위다. 삼성전자는 23%의 점유율로 2위에 그쳤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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