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월까지 공공급속충전기의 고장 신고 건수가 1,400건을 넘으며, 정부가 발표한 고장률보다 약 60배 높은 누적 고장률이 드러났다. 충전기 품질 관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전기차 공공급속충전기, 고장 많다
환경부가 관리하는 전기차 공공급속충전기의 고장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심지어 정부가 발표한 고장률과 실제 누적 고장률과 차이도 큰 것으로 밝혀졌다.
17일, 박홍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접수된 고장 신고 건수는 1,459건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충전기 5.7대당 1대꼴로 문제가 발생한 셈이다. 전기차 배터리 충전 중 화재 등 관련 사건 사고가 많은 것을 생각하면 충전기 고장 문제도 관리가 시급하다.
정부, 고장률 0.3%로 발표
실상은 누적 고장률 약 17.6%, 60배가량 차이
정부는 공공급속충전기 고장률을 0.2~0.3% 수준으로 발표했으나, 누적 고장률은 약 17.6%로 공식 발표보다 60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기 고장 통계 수치를 두고 정부의 발표와 환경부의 자료가 차이가 나는 것은 계측 방법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충전기의 고장 대수만을 파악했다. 반면 환경부는 충전기 한 대당 지속적으로 집계된 고장 횟수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공공급속충전기 제조사별로도 고장률은 차이가 컸다. 정부는 제조사별 고장률을 매우 낮게 발표했지만, 실제 누적 고장 건수를 반영하면 채비 18.2%, 시그넷 14.3%, 이브이시스 24.2%, 클린일렉스 11.0%로 최대 182배까지 차이가 났다.
전기차 논란에 충전기 고장까지
바람 잘 날 없는 전기차
이에 대해 박홍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가 선택적 통계를 발표하며 실질적인 충전기 관리 실태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공공급속충전기 고장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적 고장률을 공개하고, 보다 철저한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시민사회에서도 전기차 화재로 인한 불안이 커지고 있는 만큼, 충전기 고장 문제는 안전과 직결되므로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속적으로 전기차 관련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내년 중국산 전기차의 대공세까지 예상되며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에 대한 확실한 점검도 필요한 상황이다. 계속된 전기차 포비아 및 캐즘 현상을 종식시키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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