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료연구원(KIMS·원장 최철진)은 ‘제14회 2024 대한민국 SNS대상’에서 연구소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재료연은 경량재료, 항공우주재료, 에너지·환경재료, 바이오·헬스재료 등 각종 산업에 쓰이는 첨단소재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국내 유일 소재분야 종합연구기관이다. KIMS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등 SNS채널을 운영하며 ‘모두 함께 즐기는 공간, 믿을 수 있는 과학 정보 플랫폼’이라는 콘셉트로 국민에게 다가가고 있다.
특히, KIMS 인스타그램은 연구원 공식 캐릭터 ‘머털이(Materials)’를 활용해 재료과학과 연구원에게 친근감을 느끼고 어려운 과학 상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를 제공했다. ‘재료기술 들어갑니다!’ 시리즈는 캐릭터가 일상생활 속 숨겨진 첨단소재를 찾아내고, 소재의 원리부터 발전 방향까지 친근해 인기를 끌고 있다. 설명 또한, ‘재료연과 사랑에 빠진 사람들, 월간 재료연애(愛)’라는 임직원 인터뷰 시리즈는 다양한 연구원 구성원의 이야기를 전달하며 연구원과 구독자의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KIMS 유튜브는 외부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지 않고도 대중의 관심을 이끄는 영상 시리즈를 선보였다. ‘마호진의 마법재료(MAMA)’ 시리즈는 KIMS 연구자가 직접 사격장에서 방탄소재에 총을 쏘는 실험, 학창시절 생활기록부를 돌아보며 과학자의 꿈을 키웠던 어린 시절 이야기 등을 영상에 담으면서 과학 원리를 쉽고 트렌디(trendy)하게 전달했다. ‘재료레시피’는 과학 작가의 칼럼을 영상으로 만든 콘텐츠로, 과학의 역사 등 다소 딱딱한 주제를 흥미로운 이야기로 탈바꿈시켰다. 그 외에도 KIMS뉴스 쇼츠를 제작하여 연구원의 최신 연구성과를 빠르고 간단하게 접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했다.
KIMS 블로그는 재료과학 지식과 최신 이슈를 접할 수 있는 정보채널이다. KIMS의 최신 연구성과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 호기심을 자극하고 전문용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KIMS가 제공하는 기업지원사업 또는 기술동향 발간물 등도 블로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KIMS는 국민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최우선으로 기획한다. 따라서 댓글과 설문조사 등을 통해 국민 의견을 수집한 후 의견을 반영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국민과의 양방향 소통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대한 예시로 과학의 날을 기념해 실시한 ‘국민이 뽑은 최고의 과학 발명품’ 조사 이벤트에서 선정된 발명품 후보를 가지고 ‘과학 발명품 이상형 월드컵’ 영상을 제작했다. 또한, 인스타그램 만족도 조사에서 ‘밖에서는 보이지 않는 연구원의 모습을 가까이 보고 싶다’고 접수된 의견에 따라 직원들이 직접 찍은 연구원 풍경 사진을 게시해 호응을 얻었다.
최철진 KIMS 원장은 “KIMS SNS는 누구든, 언제든 찾아와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소통공간”이라며 “KIMS SNS를 통해 재료과학에 대한 흥미는 물론 연구원과 친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