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시의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고, 소방대의 신속한 대응으로 불길이 주변 차량으로 번지지 않았다. 재산 피해는 약 4500만 원으로 추정된다.
전주서 전기차 화재, 충전 중이었다
전기차 화재 논란이 다시 떠오를까. 전북 전주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9일 새벽 3시경 전북혁신도시 아파트단지 지하 4층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에서 불이났다.
소방당국은 아파트 직원의 “지하 4층 주차장에서 연기가 많이 난다”는 신고를 받고 특수진압차 등 장비 34대와 인력 84명을 투입해 1시간 만에 화재를 진압했다.
출동 당시 해당 차량의 절반가량이 이미 불에 타고 있었으며 배터리팩이 위치한 하부가 화점 가능성이 높은 상태였다.
추가 피해 없었다, 4500만원 손실
소방대원들은 불길이 인근 차량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불연성 차단막과 질식 소화포를 사용하여 초기 진화에 성공했다.
이후 불에 탄 차량을 지상으로 이동시킨 후, 임시로 설치한 수조에 넣어 배터리 열폭주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1시간여 만에 화재를 완전히 진압했다.
당시 지하 4층 주차장에는 454대의 차량이 주차되어 있었고, 아파트 전체 지하 1층부터 5층까지는 총 2427대의 차량이 주차된 상태였다.
다행히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해 추가 피해는 없었으며 소방대원의 신속한 대응 덕분에 화재가 다른 차량으로 번지는 것을 막았다. 이번 화재로 인한 재산 피해는 약 4500만 원으로 추정된다.
소방 당국과 경찰은 사고 차량을 조사 중이며 화재 원인 규명에 집중하고 있다. 소방 관계자는 “사고 차량이 전날 저녁 6시경 충전을 시작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차량을 견인해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대
420만 개의 폭탄 되면 어쩌나
다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서 논란이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 이로 인해 현재 진행 중인 국정감사에서도 관련 논의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지난 8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에 대한 국감 자리에서 전기차 관련 질의가 쇄도했다. 환경부가 그린 2030년까지의 전기차 420만대 보급 청사진에 대한 현실성 지적도 그 중 하나였다. 환노위의 임이자 의원은 전기차 화재로 인한 포비아 현상을 두고 대책 마련이 우선임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과충전, 배터리 결함 문제 해결과 BMS(배터리관리시스템) 노후화에 따른 노후 전기차 조기 폐차 유도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BMS 시스템이 전기차 화재를 막을 수 있는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며 관련 사안도 주목을 받고 있다. 노후 전기차의 BMS도 각 제조업체에서 최신화를 통한 관리 중이지만 구식 소프트웨어의 한계가 여전하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외에도 PLC(전기 충전 통신 장치) 모뎀을 장착한 스마트 충전기 보급도 주요 관심 대상이다. 이를 통해 과충전 방지 및 자체적 충전 스위치 ON/OFF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술을 더욱 활성화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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