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 컨슈머인사이트(Consumer Insight)는 ‘2024 연례 자동차 기획 조사’를 진행한 결과 ‘판매 서비스 만족도(SSI)’에서는 토요타가, ‘서비스 만족도(CSI)’에서는 볼보자동차가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2001년부터 매년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합해 진행됐으며 지난 7월 전국 자동차 보유자 및 2년 이내 차량 구입 의향자 총 9만5389명을 대상으로 판매 서비스 만족도와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판매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는 토요타가 1위를 차지했으며 렉서스가 2위로 뒤를 이었다.
서비스 만족도 항목의 경우 신차 구입 1년 이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시장 ▲영업사원 ▲판매 과정 ▲판매 후 고객관리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해당 항목에서 토요타 브랜드는 843점을 획득해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렉서스 브랜드 역시 810점을 받아 3년 연속 2위를 차지했다.
강대환 한국토요타자동차 부사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전국 토요타·렉서스 딜러들과 한국토요타자동차 임직원들이 고객의 행복을 위해 헌신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비스 만족도 부문의 경우 최근 1년간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해당 조사에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865점을 기록하며 국산 및 수입차 브랜드 통합 1위에 올랐다. 이는 산업 평균 대비 52점 높은 점수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 지난해까지 4년 연속 유ꁰ유럽 브랜드 1위 및 공동 1위에 오른 바 있다. 특히 이번 1위는 브랜드 최초로 단독 1위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또 최근 1년 이내 새 차를 구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판매 서비스 만족도에서는 작년에 이어 유럽 브랜드 1위에 올랐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스웨디시 프리미엄 브랜드에 걸맞게 차별화되고 실질적인 고객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은 결과 서비스 만족도 1등 브랜드가 됐다”며 “앞으로도 볼보자동차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허인학 기자 ih.heo@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