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취임 4주년을 맞는 현대차·기아의 올해 영업이익이 3년 전보다 2.5배나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고금리 장기화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등 여러 악재 속에서도 정 회장의 리더십 아래 발 빠른 시장 개척에 나서며 수익성 확보에 집중한 결과다.
현대차그룹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 컨센서스(시장 평균 전망치)는 28조9753억원으로 취임 후 본격 경영에 나선 첫해인 2021년 11조7446억원보다 146.7% 증가하며 지난해에 이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할 전망이다.
지난 3년간 현대차 영업이익은 2021년 6조6789억원에서 2022년 9조8249억원, 지난해 15조1269억원으로 성장했다. 기아 영업이익 역시 2021년 5조657억원에서 2022년 7조2331억원, 지난해 11조6079억원으로 꾸준한 상승세다. 현대차·기아의 올 상반기 합산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최고 수준인 10.7%를 달성했다.
매출 성장세도 가파르다. 현대차·기아 연간 매출은 2021년 187조4730억원에서 올해 컨센서스 기준 279조6839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3년 전과 비교해 49.2% 늘어난 수치다.
현대차·기아가 견조한 실적 상승을 이룬 것은 정 회장이 강력히 추진해 온 한발 앞선 전동화 전략과 함께 제네시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중심의 고부가가치 제품 전략이 주효했다.
정 회장 취임 이후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톱3 자동차 그룹으로 입지를 굳혔다. 2020년까지 글로벌 판매량 기준 만년 5위였던 현대차그룹은 2021년 토요타그룹,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처음 3위에 진입한 후 올 상반기까지 톱3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경영 성과도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세계 3대 신용평가사 S&P, 무디스, 피치로부터 모두 신용등급 A등급을 획득하며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A등급을 받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기아를 포함해 메르세데스-벤츠, 토요타, 혼다 등 4곳뿐이다.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차·기아 신용 등급을 AAA로 상향하면서 “현대차·기아는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다양한 시장 수요에 대처 가능한 기술과 생산 역량이 업계 최상위 수준”이라며 “지속적인 투자로 시장 변화 대응력이 더 강화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치연 기자 chiyeon@etnews.com
- 정신과 의사도 수도권 집중…전문의 없는 비수도권 24곳
- [단독]출연연 예산 30% 늘었으나 인건비·경상비는?…젊은 연구진 이탈 가속
- “中企 글로벌 진출 발목, 구조적 문제 개선해야”…중기중앙회, ‘중소기업 글로벌화 대토론회’
- 국산 AI수술로봇 상용화 성공에 이어 후속 R&D 활발
- 쿠팡, 구독료 인상에도 ‘이용자·와우회원’ 요지부동…“혜택이 혜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