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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고성능 차량들, 그리고 특별한 레이스카가 무대에 오르는 현대 N 페스티벌은 국내 아마추어 레이스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N2 클래스의 경우 수 많은 레이스카와 선수들이 출전, 첨예한 기록 경쟁을 펼치며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N2 클래스에는 무척 익숙한 얼굴, 바로 서한 GP 소속으로 올 시즌 슈퍼레이스 슈퍼 6000 클래스에 출전하고 있는 ‘정의철’의 또 다른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선수가 아닌 감독으로 나선 정의철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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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낯선 모습이다. 현대 N 페스티벌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정의철(이하 정): 현대 N 페스티벌에서는 팀 04라는 레이싱 팀을 운영하며, N2 클래스에 김택준, 신찬 선수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일정에 따라 eN1 클래스에 서한 GP 소속으로 출전을 하지만 오늘은 오로지 팀 04의 감독으로 대회를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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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선수가 아닌 감독으로 올 시즌을 치르고 있다. 특별한 차이가 있을까?
정: 아무래도 ‘내가 보는 시야’의 범위가 다른 것 같다. 선수로 대회에 나설 때에는 ‘내 컨디션’ 그리고 ‘내 기록’과 그 개선 등에 집중했다면 감독의 경우에는 경기장에 도착한 순간부터 모든 부분을 내 시야 안에 두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분명 같은 레이스를 하고 있지만 완전히 다른 모습, 그리고 또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 같다. 올 시즌 내내 느끼지만 서한 GP를 이끌고 있는 박종임 감독님과 다른 팀의 모든 감독님들이 무척 대단하고 또 존경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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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올 시즌 초반, 팀 04의 성적에 답답한 모습이었는데
정: 시즌 초반은 말 그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다. 선수들과 팀원들도 힘들었고, 감독 역시 아직 미숙했기에 이러한 ‘답답함’을 금방 탈출하거나, 분위기 반전을 이끌지 못한 것 같아 더욱 미안한 마음이다.
초보 감독도 조금씩 발전하고 나아진 보다 김택준, 신찬 두 선수가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자신의 페이스를 되찾았다. 이번 4라운드를 보면 이제는 조금 더 만족스러운, 그리고 좋은 레이스를 펼칠 수 있는 상황이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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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서로 다른 환경에서의 레이스 커리어, 혹은 주행의 경험과 현재 팀 04가 갖고 있는 시스템 및 운영 방식을 서로 적응하고 조화를 이루는 과정도 이제는 어느 정도 정상 궤도에 오른 것 같다.
더불어 나 외에도 장현진 선수(브로스)와 코치들의 노력과 도움 덕분에 선수들이 자기도 모르게 갖고 있던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어, 시즌 초반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더욱 감사한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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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팀 04의 가장 큰 특징,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
정: 현대 N 페스티벌은 현대의 N 차량을 타는 고객들이 ‘선데이 레이스’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지만 사실 현재의 상황을 보면 ‘개인이 부담 없이’ 레이스를 경험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팀 04는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참가 선수를 위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꾸준하면서도 점진적인 기량 발전을 도와 ‘엔트리 레이스’ 무대에 도전한 참가자들이 지치지 않고, 꿈을 이루는 것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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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팀 04의 감독인 나를 비롯해 코치들 역시 모두 현역의 레이스 커리어를 보유하고 있고, 브로스의 장현진 선수 등 모두 ‘풍부한 경험’을 통해 선수 성장은 물론이고 ‘레이스의 참여 및 운영’의 쾌적함을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현재 서한 GP 및 국내 프로 팀들의 선수들이 제공 받고 있는 MET(모터에듀테인먼트)의 우수한 드라이버 케어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까지 준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완성도 높은 ‘레이스 커리어’의 시작과 발전을 이뤄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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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번 4라운드에서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줬는데
정: 맞다. 이번 4라운드는 현대 WRT 소속으로 좋은 활약을 펼치고, 파익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 클라임에 출전해 뛰어난 기록을 과시한 다니 소르도 선수와 함께 쇼런을 하는 이벤트에 드라이버로 참석했다.
실제 다니 소르도 선수가 운전한 i20 WRC 뒤로 추격하듯 달렸던 아이오닉 5 N TA 스펙에 올라 함께 쇼런을 하며, 현대 N 페스티벌을 찾은많은 분들께 또 다른 즐거움을 선물해드릴 수 있어 무척 즐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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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런을 하며 아이오닉 5 N TA 스펙이 가진 우수한 전기 구동계, 그리고 오르막 길을 달릴 수 있도록 구성된 각종 바디킷 및 거대한 리어 윙 스포일러의 존재감이 무척 독특한 경험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앞으로 이러한 쇼런, 그리고 고객들을 위한 행사의 중심에 ‘대한민국의 레이싱 드라이버’가 주연이 되는 그 날을 바라며, 또 조금이라도 가까워질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는 생각 또한 머리 속을 채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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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제 다시 슈퍼레이스의 시간이 다가온다
정: 맞다. 올 시즌 감독으로 활동하며 ‘레이스 위크에 맞춰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의 중요성을 더욱 강하게 느끼고 있다.
그리고 올 시즌은 더 많은 일을 하고, 도전을 이어가고 있어 더 많은 운동과 노력을 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현대 N 페스티벌 4라운드가 마무리된 만큼 이제 빨리 정리하고, 바로 다가오는 전남 GT, 그리고 슈퍼레이스를 위해 컨디션을 끌어 올릴 계획이다.
다가오는 레이스는 영암 KIC에서 펼쳐지는 만큼 현장을 찾아주실 팬 여러분들도 많이 힘드시고, 부담이 크실 거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더 좋은 레이스, 더 좋은 결과로 보답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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