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티메프) 미정산 사태 이후 e커머스 소비자들의 쿠팡 및 네이버 이용 빈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e커머스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하락한 집계됐다. 구매 대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거나 규제 당국의 e커머스 감사 및 인증 제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자신문이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최근 3개월간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를 사용한 이용자는 전체 응답자 1000명 중 184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23.4%인 43명이 티메프 사태로 피해를 입었다고 응답했다.
피해 대상 서비스 및 제품은 여행상품 39.5%, 상품권 37.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패션·뷰티, 지역 티켓·맛집, 식품 등이 각각 20.9%를 차지해 뒤를 이었다.
피해액은 10~30만원 구간이 30.2%로 가장 많았으며, 1~10만원 구간이 27.9%로 2위, 30~50만원 구간과 50~100만원 구간이 11.6%로 3위를 차지했다. 1000만원 이상 피해자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3명의 피해자 중 74.4%는 아직 보상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불 신청은 했지만 티메프 측의 무대응으로 피해 구제가 되지 않은 비중이 53.1%로 가장 높았다. 이어 환불 신청 및 승인이 완료됐으나 카드사에서의 무대응이 2위, 환불 절차를 몰라서 하지 못했다는 응답이 3위를 차지했다.
환불을 받은 이용자의 36.4%는 PG사를 통해, 27.3%는 카드사와 티몬·위메프 직접 방문을 통해 환불받았다. 티메프 사태가 일어난 7월 22일을 기준으로 환불 소요 시간은 4일~1주, 1~2주, 2~3주가 각각 27.3%로 가장 많았다.
이들이 티메프를 사용했던 이유는 저렴한 가격(76.1%)이 1위로 꼽혔다. 2위는 쿠폰 및 결제사 할인 이벤트(46.2%), 3위는 다양한 상품(38.6%) 때문이었다.
사태 이후 이들은 주로 쿠팡과 네이버 쇼핑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68.5%는 쿠팡을, 50%는 네이버를 티메프 대신 사용했다고 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전체 소비자 1000명 중 75.2%는 티메프 사태 후 e커머스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했다고 응답했다. 플랫폼 이용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저렴한 가격 49.5% △브랜드 평판·이미지·인지도 44% △빠른 배송 41.6% △기업 규모 31.1%순으로 나타났다.
e커머스 플랫폼을 안심하고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적 장치로는 △구매 대금 안전 보장 제도 62.4% △공정위, 금감원의 플랫폼 감사 및 인증 59.2% △빠른 환불 보장 53.7%로 집계됐다.
신정권 검은우산 비대위원장은 “지금까지도 정확한 티메프 피해 규모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유통법과 전자상거래법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하며, 실질적인 제도 개선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먼저 특별법을 제정해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은 전국 패널 1000명을 인구 구성에 따라 비례할당 추출했으며,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80%에서 ±2.03%p 이다.
손지혜 기자 j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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