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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의 슈퍼카 브랜드,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는 전통적인 슈퍼카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도전으로 시작되어 어느새 ‘모두의 시선을 끄는 독보적인 아이콘’의 자리에 올랐다.
지난 시간 동안 람보르기니는 특별하며 독특한, 그리고 강렬한 차량들을 선보이며 슈퍼카들의 ‘속도 경쟁’에 열기를 더해왔고, 최근에는 모터스포츠, 전동화 등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며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지금의 람보르기니가 존재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특별한 차량, 브랜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끈 V12 슈퍼카 ‘미우라(Miura)’는 어떤 차량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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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미우라
람보르기니의 플래그십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V12 계보의 시작을 알린 미우라의 등장은 지난 196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미우라는 미드십 레이아웃에도 불구하고 엔진을 가로로 배치한 독특한 구성, 그리고 당대의 젊은 디자이너 마르첼로 간디니(Marcello Gandini)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미우라는 브랜드의 ‘공식 프로젝트’가 아닌 비공식 프로젝트로 시작되어 완성된 차량인 만큼 당대의 람보르기니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조금 다른 모습이었다. 그러나 마르첼로 간디니와 브랜드의 엔지니어들이 완성시킨 미우라는 모두의 시선을 끌기 충분했기에 ‘세상’에 나설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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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밝힌 제원에 따르면 미우라는 4,260mm의 전장과 각각 1,760mm, 1,050mm의 전폭과 전고를 갖췄으며 2,500mm의 휠베이스를 가진 차량으로 보다 특별한 디자인으로 시선을 끈다. 실제 미우라의 디자인에서는 보다 과감하고 대담한 스타일의 차체 실루엣과 함께 역동성이 시선을 집중시킨다.
다만 미우라의 모습은 매끄럽고 역동적인 모습이지만 공기역학적인 부분,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에서의 정교함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은 ‘미우라에 쏟아질 관심’ 그리고 시장에서의 성공을 감안한다면 ‘작은 오류’에 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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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고 불편한 미우라의 공간
미우라의 단점은 실내 공간에서도 엿볼 수 있다. 거대한 V12 엔진을 배치하며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로 시장에 등장했으나 실내 공간의 절대적인 여유, 활용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대신 시각적인 매력은 확실했다. 가로로 길게 펼쳐진 대시보드에 강인한 스타일의 스티어링 휠, 대형의 클러스터가 계기판을 채웠다. 여기에 센터페시아에는 다채로운 클러스터가 자리해 다양한 주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구성됐고, 큼직한 기어 레버가 이목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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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고급스러운 가죽을 아낌 없이 사용하며 실내 공간의 고급스러움을 한층 더했다. 다만 냉각, 발열 능력이 떨어져, 주행 중 엔진의 열기가 실내로 유입되고, 정숙성도 부족해 운전의 불편함이 존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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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퍼포먼스로 시선을 끌다
미우라는 초기 P400 사양이 출시됐고 이후 P400S 그리고 가장 강력한 성능으로 이목을 끌었던 P400SV가 등장하며 당대 슈퍼차 브랜드들의 출력, 그리고 속도 경쟁에 합류했다.
처음 등장한 P400 사양은 V12 4.0L 엔진으로 350마력과 35.5kg.m의 토크를 냈다. 변속기는 5단 수동 변속기가 조합됐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단 5.9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었고, 최고 속도는 276km/h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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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수치는 당대 양산 차량으로는 최고의 기록이었고, 페라리가 365을 앞세워 이를 추월하며 ‘경쟁 구도’가 그려졌다. 이후 370마력의 P400S가 288km/h로 타이틀를 되찼고, 385마력과 38.8kg.m의 P400SV가 290km/h를 달성한다.
그러나 미우라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젊은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의 ‘비공식 프로젝트’였던 만큼 차량의 완성도가 부족했고, 공기역학, 그리고 무게 밸런스 문제 등이 단점으로 지적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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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연료탱크가 차량 전면에 있어 연료 소모에 따라 ‘전륜 타이어의 접지력’ 손실이 컸고, 크고 무거운 엔진이 뒤를 누르며 ‘무게 밸런스’의 불균형을 자아냈다. 그로 인해 조향의 어려움이 생겼고, 누유로 인한 화재 위험도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미우라는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그 만큼 ‘많은 수리’를 요구했고, 페루치오 람보르기니가 고객과 식사, 대화를 하며 시간을 끌고 그 사이에 엔지니어들이 수리 및 부품 교체를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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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우라는 1973년까지 총 764대가 생산, 판매되었으며 V12 플래그십 계보는 1971년 공개하고 1974년 판매를 시작한 쿤타치(Countach)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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