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자율주행 및 통신 기능을 가진 차량에서 중국 및 러시아산 부품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 한국 자동차 업계는 이에 따른 공급망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 정부, 중국산 자율주행 S/W 차단
미국 정부 공식 입장에 따르면, 차량에 탑재된 자율주행 및 통신 기능과 관련된 중국 및 러시아산 소프트웨어나 부품 사용을 금지하는 규정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위 규정이 시행되면, 미국 내 중국 및 러시아 관련 기술을 사용하는 차량은 판매할 수 없다.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핵심기술 유출 등 여러 문제가 빈번해진 탓이다.
현대차, 중국산 부품/소프트웨어 확인해야 할 판
이번 조치로 현대차 입장에선 고민거리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다. 만에 하나, 중국과 관련된 ‘무언가’가 미국 생산/수출 분에 포함되어 있으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부품 공급사도 마찬가지다. 사실 현대차 뿐만 아니라 주요 제조사 전체에 해당하는 내용이기에, 중국과 거리를 두면서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을 찾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중국 자동차 업계에 큰 타격을 입혀 현대차를 비롯한 한국 부품사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도 있다. 물론, 가까운 시일 내 해결 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 ‘버티기’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적성국 기술 원천 차단
테러 위험도 있기 때문
미국 정부에 따르면, 이번 규정에서 제한하는 항목은 차량연결시스템(VCS)과 자율주행시스템(ADS)와 관련된 H/W, S/W다. 전자는 차량과 주변 인프라/차량 등으로 부터 정보를 주고 받는 V2X와 관련이 있고, 후자는 자율주행 핵심이다.
미국이 우려하는 점은 이 두 핵심 기술을 악용해, 각종 사고로 위장한 테러로 이어질 가능성이다. 최악의 경우 미 전역의 차량을 모두 인위적으로 제어할 여지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는 2027년 제한, 하드웨어는 2030년 제한으로 확정 됐다.
국가간 보이지 않는 전쟁은 모빌리티 산업으로 번졌다. 물밑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올라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악영향을 끼칠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