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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까치울초등학교 스쿨존에서 ‘스쿨존 시간제 속도제한’ 도입 논의가 이루어졌다. 어린이 안전과 도로교통 편의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간담회인 만큼 30km/h 제한에서 50km/h 제한으로 상향 됐을 때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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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단속 시간제 전환 논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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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까치울초등학교 스쿨존 구간에서 ‘스쿨존 시간제 속도제한’을 도입하기 위한 주민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강경량) 주도로 진행됐다. 또, 관할 경찰서와 부천시청, 지역구 의원,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처럼 이목이 집중된 이유는 스쿨존 단속 기준 때문이다. 그동안 해당 지역은 30km/h 단속기준이 24시간 내내 적용 됐다. 시민들 다수는 비효율적이라는 반응을 보이며 좀 더 유연한 행정 처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참고로 스쿨존에서 과속/신호위반으로 적발될 경우 기존 대비 2~3배 정도의 과태료 폭탄을 맞는다. 승용차 기준 초과 속도에 따른 과속 과태료는 7만원~16만원 수준이다. 신호위반은 위반 사례에 따라 8~12만원이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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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잘 시간에는 최대 50km/h 까지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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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간담회의 핵심은 스쿨존 가변속도다. 아이들이 바깥에 나오지 않는 야간 시간대(21시~07시) 한정으로 30km/h 대신 40~50km/h로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교통안전을 지키면서 원활한 교통흐름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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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지자체에선 찬성 여론이 훨씬 높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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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번 논의 이전에 다른 지자체에서 관련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다수가 시간제 적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학부모와 교사 중 74.8%, 일반 운전자의 75.1%가 찬성했다. 찬성 이유는 앞서 언급한 내용과 동일하다. 아이들이 바깥으로 나오지 않는 시간대 마저 30km/h로 제한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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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적으로 이번 사례와 유사한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스쿨존 속도 제한으로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도움이 됐으나, 교통흐름 악화로 이어지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과연 부천 일부 스쿨존에서의 새로운 시도가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지, 이를 계기로 전국 확대 적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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