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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EV 시대, 소형화 바람 거세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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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3. 기아 제공
기아 EV3. 기아 제공

지난달 국내에서 판매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3대 중 1대가 전기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 EV3와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등 시작가 2000만∼3000만 원의 보급형 소형 전기차가 인기를 얻으면서다.

18일 국내 완성차 5개 사(현대차, 기아, KG모빌리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8월 국내에서 팔린 소형 SUV는 1만6296대로 집계됐다. 이 중 전기차는 35.6%에 해당하는 5808대. 통상 이 수치는 10% 안팎을 유지해 왔는데 이번에 전기차 비중이 20%포인트가량 늘었다. 전년 동기만 해도 이 비중은 9%에 불과했다.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현대자동차 제공

각각 7월과 8월 공식 출시된 EV3와 캐스퍼 일렉트릭의 판매량이 급성장한 게 배경으로 꼽힌다. 7월 1975대의 판매 실적을 올린 EV3는 8월 이보다 102.6% 증가한 4002대의 판매량을 보였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지난달 첫 판매 기록으로 1439대를 신고했다. 두 모델은 8월 한 달간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1, 2위에 올랐다.

2019년 연간 판매량 18만4274대로 정점을 찍은 이후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던 소형 SUV 시장에도 다시 활기가 돌고 있다. 시장에선 지난해 현대차 신형 코나와 한국지엠(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출시로 연간 판매량(14만9269대)이 반등한 데 이어 올해 소형 전기차의 등장으로 2년 연속 상승세를 보일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실제 8월 한 달간 전체 소형 SUV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증가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각 사는 소형 전기차로 지금의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을 돌파해 나가는 모습이다”라고 했다.김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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