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는 미국 산업디자인협회(IDSA) 주관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금상 3개와 큐레이터스 초이스상(Curator’s Choice Award)을 포함해 12개의 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대회로 손꼽히는 IDEA 디자인 어워드는 1980년부터 시작된 북미 최고의 디자인 대회로 매년 디자인 혁신, 사용자 혜택,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심사 기준을 종합 평가해 부문별 최고 디자인을 선정한다.
이번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현대차∙기아는 자동차·운송(Automotive & Transportation) 부문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 N’과 기아 ‘EV9’으로 최고상인 금상을 각각 수상했다.
특히 EV9은 iF 디자인,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각각 금상·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에도 금상을 수상해 세계 3대 디자인 대회 모두에서 최고상을 거머쥐게 됐다.
현대차의 브랜드 우수성을 알린 ‘포니 헤리티지 캠페인’은 브랜딩 부문에서 금상을 차지했다. 특히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포니 헤리티지 컬렉션은 전체 IDEA 디자인 어워드 출품작 중 단 하나의 작품에만 수여되는 큐레이터스 초이스상에도 선정됐다.
포니 헤리티지 컬렉션은 현대차의 브랜드 헤리티지를 재조명하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한 권의 책이다. ▲제품 ▲도면 ▲개발문서 ▲인터뷰 자료 등 현대차 포니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이야기 기반으로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 ‘싼타페’와 ‘싼타페 XRT 콘셉트’는 자동차·운송 부문에서 각각 동상과 입상을 수상했다. 제네시스 ‘GV80 쿠페’는 입상에 선정됐다.
이외에도 현대차·기아는 패키징 부문에서 ‘지속가능한 포장 시리즈’가 동상을 수상했다. 자동차·운송 부문에서는 공공모빌리티 ‘스페이스’(SPACE),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가 입상했다. 브랜딩 부문은 ‘헤리티지 매거진’이, 아웃도어 부문에서 ‘멀티랜턴’ 등이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입상에 선정됐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기아가 고객의 정서적 니즈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으로 고객을 위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성은 기자 selee@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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