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5월 미국에 이어 영국에서도 투자자들에게 LG전자 사업 구조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CEO는 6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24 현장에서 기업 밸류 업을 위한 전략을 설명하며 “LG전자는 기업 가치를 올리기 위한 활동에 진심”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CEO는 9일 영국 런던을 방문해 해외 기관투자자들을 만나 기업설명회(NDR)을 진행한다. LG전자 CEO가 유럽 투자자 미팅을 주관하는 것은 처음이다. 「본지 8월 28일자 1면 참조」
조 CEO는 “LG전자는 성숙사업으로 평가받는 가전 사업에서 최근 수년간 10% 이상 성장했고, 10%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며 “B2B가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할 정도로 사업구조 밸런스가 좋다”고 말했다.
이어 “AI시대 데이터센터 열 관리를 위한 칠러 사업, 3년간 18%씩 성장한 HVAC 사업, 플랫폼·콘텐츠 영역으로 변화하며 잠재력 있는 TV 사업 등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CEO는 이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LG전자의 강점이 많다며, 이를 투자자에게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조 CEO는 마이크로소프트(MS)·퀄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와 협업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조 CEO는 “얼마 전에 MS CEO 서밋에 참석했고, 이후 한번 더 가서 일대일로 사티아 나델라 MS CEO를 만났다”며 “우리가 어떤 영역에서 AI를 훌륭하게 활용할 수 있고 어떤 잠재력을 갖고 있는 지 대화했고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퀄컴에 대해서는 “시장에서는 잘 모르지만 LG전자가 자동차 업계에서 퀄컴의 가장 큰 고객”이라며 “LG전자는 텔레매틱스 세계 1위이자, 퀄컴 칩을 사용하는 가장 큰 자동차 부품 회사”라고 말했다. LG전자는 향후 퀄컴과 차량 내 AI 실현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메타와의 연구 협력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조 CEO는 “온디바이스AI 쪽에서 메타의 ‘라마’와 LG ‘엑사원’이 협력 관계를 같이 해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메타와 XR기기 사업은 백지화했지만, AI 모델과 관련해서는 파트너십을 이어간다는 의미다.
조 CEO는 인도법인 기업공개(IPO) 가능성도 시사했다. 조 CEO는 “인도 IPO는 여러 가지 옵션 중 하나라면서도 IPO를 하게 될 경우 2030년까지 3배 이상 성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 CEO 가전업계의 핫이슈였던 올인원 로봇청소기 사업에 대해 “늦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조 CEO는 “LG전자 제품이 중국 제품 대비 동등 또는 그 이상의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며 “LG전자가 밀리는 것은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IFA 2024에 참가한 중국 기업에 대해 조 CEO는 “폄하할 대상이 아니고 무서워해야 할 대상”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중국 TCL과 하이센스에 대해 “굉장히 많이 따라왔다고 본다”며 “디자인의 변화나 에너지 효율, 제품의 다양화 측면에서 굉장히 경계해서 봐야 한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베를린(독일)=
김신영 기자 spicyzero@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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