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가 올해 국내에서 생산한 하이브리드차 수출 대수가 22만대를 넘어섰다. 순수 전기차 전환이 주춤해진 사이 엔진에 전기 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차가 한국 자동차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
1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22만2818대 하이브리드차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6만4851대와 비교해 35.2%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의 하이브리드차 수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올해 하이브리드차 수출 대수는 14만1032대로, 전년 같은 기간(8만9101대)보다 58.3% 급증했다.
현대차 하이브리드차 가운데 가장 많이 수출된 차종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투싼으로, 5만2265대를 수출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2만8874대)보다 81.0% 증가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북미 시장에서 투싼 하이브리드를 찾는 수요가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울산공장에서 투싼 하이브리드 생산 규모를 확대했다.
현대차 소형 SUV 코나 하이브리드는 4만1723대를 수출했다. 전년 동기(2만2945대) 대비 81.8% 상승한 수출량이다.
기아는 같은 기간 8만1786대를 수출했다. 전년 동기(7만5750대) 대비 8.0% 늘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4만387대)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2만2837대) 순으로 수출 대수가 많았다. 올해 새로 출시한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3701대를 수출했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과 맞물려 당분간 하이브리드차 판매와 수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현대차는 ‘2024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8년 하이브리드차를 글로벌 시장에서 133만대 판매할 계획”이라며 “이는 지난해 글로벌 판매계획 대비 40%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내년 1월부터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Ⅱ’를 양산 차량에 적용할 방침이다. TMED-Ⅱ는 기존 시스템과 동등한 수준의 원가를 유지하면서 성능과 효율을 개선한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도 2027년부터 제품군에 하이브리드차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이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 짓고 있는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도 전기차와 함께 하이브리드차를 병행 양산할 계획이다.
정치연 기자 chiyeon@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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