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사가 운항하는 일부 국제선 항공편에 지속가능항공유(SA)가 혼합되기 시작했다. 정부는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에 지속가능항공유(SA) 혼합을 의무화한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부터 국내 정유사가 생산한 SAF를 활용한 국제 노선 정기 운항을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SAF는 동·식물에서 유래한 바이오매스 및 대기 중 포집된 탄소 등을 기반으로 생산돼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80%까지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연료다. 지난해 SAF 혼합유를 급유한 국내 화물기가 6차례 시범 운항한 바 있으나 앞으론 승객을 태운 여객기에 혼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조치로 한국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누리집에 ‘세계 20번째 SAF 급유 국가’로 등재된다.
이날 대한항공의 인천발 일본 하네다행 노선 항공편을 시작으로 티웨이항공(인천∼구마모토), 아시아나항공(인천∼하네다), 이스타항공(인천∼간사이), 제주항공(인천∼후쿠오카), 진에어(인천∼기타큐슈)가 올해 4분기까지 차례대로 SAF 급유를 시작한다. 6개 항공사는 SAF가 1% 혼합된 연료를 주 1회 급유해 운항한다. 이들 항공사는 국내 정유사와 구매 계약을 체결해 SAF를 공급받는다.
정부는 이날 SAF 확산 전략 발표를 통해 ‘SAF 혼합 급유 의무화 및 생산 시설 투자 지원’ 계획도 밝혀다.
정부는 ICAO의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가 의무화되는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의 SAF 1% 혼합 급유 의무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작년 국적사 운송량을 기준으로 1% 혼합 급유가 의무화될 경우 연간 약 16만t의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이는 국내 승용차 5만3000대가 1년간 배출하는 탄소 배출량에 해당한다.
정부는 현재 SAF의 시세가 일반 항공유의 2∼3배 수준인 만큼 SAF 혼합 의무화가 항공 운임에 미칠 영향도 최소화할 방침이다. 운수권 배분 시 운임 인상 정도를 반영하는 것을 비롯해 항공사의 공항시설 사용료 인하, SAF 이용 승객에 대한 혜택 제공 등 다양한 방안을 구상 중이다.
SAF의 생산·공급·기술 개발 전 주기에 걸친 지원책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세계 1위 항공유 수출국으로서 글로벌 SAF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산업부는 국내 기업의 SAF 생산공장 신설 투자 등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투자가 확정될 경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인허가 절차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폐식용유 외 다양한 원료를 기반으로 SAF를 생산할 수 있도록 규제 완화 및 해외 바이오자원 공동 조사에 나서고, 국내외 기업과 한국석유공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외 원료 확보·저장·유통 인프라 구축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밖에 산업부는 SAF 품질 기준 마련, 혼합량 검증을 추진하고, 국토부도 국적 항공사의 SAF 사용을 통한 탄소감축 실적이 CORSIA에 원활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 산업부, 국적 항공사, 국내 정유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는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SAF 상용 운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SAF 사용 확대에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등 9개 국적 항공사와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에너지스 등 5개 국내 정유사가 참여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기후위기 대응과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SAF 사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SAF 상용 운항을 시작으로 탈탄소 정책을 적극 추진해 우리나라가 항공 분야 탄소중립 선도 국가로서 위상을 확립해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항공유 수출 1위의 경쟁력을 유지·강화하기 위해서 향후 국내 항공유와 SAF의 원스톱 공급 역량을 확보하는 게 핵심”이라며 “글로벌 SAF 시장 선점을 위해 범부처 역량을 결집해 정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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