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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0년간 120.5조 투자…하이브리드 차종 2배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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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향후 10년간 120조5000억원의 투자를 단행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EV) 성장세가 둔화하는 현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차종을 확대하고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도입한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에 자율주행 차량을 판매하는 파운드리 사업 추진, 수소 기술 역량 강화 등 자동차 판매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 확장을 추진하면서 에너지 사업자 역할을 강화한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하고 현대차의 새로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를 발표했다.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생중계된 이번 행사에는 현대차 장재훈 사장과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 사장, GSO(글로벌 전략 오피스)본부장 김흥수 부사장,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장 켄 라미레즈 부사장,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전무, 기획재경본부장 이승조 전무 등이 발표자로 나서 중장기 전략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올해부터 오는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3년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했던 10년간(2023~2032년) 투자액 109조4000억원 대비 10.1% 늘린 금액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2030년 영업이익률 10%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분야별로 ▲연구개발(R&D) 투자 54조5000억원 ▲설비투자(CAPEX) 51조6000억원 ▲전략투자 14조4000억원 등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통해 중장기 시기별로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하면서 EV 성장 둔화기를 극복하고 영업이익률은 점차 끌어올릴 계획이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EV의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 2030년에는 연결 기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 웨이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차만의 유연한 대응 체계로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모빌리티와 에너지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고 말했다.

하이브리드 차종 기존 7개서 14개로 확대

현대차는 이날 오는 2030년 제네시스를 포함해 555만대의 연간 판매량을 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는 2023년 판매 실적 대비 30% 이상 많은 물량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글로벌 사업장에 생산시설을 지속 확장해 추가로 100만대 생산능력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EV 모델은 2030년 200만대를 판매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6%를 채울 계획이다. 이중 주요 시장인 북미에서 69만대, 유럽에서 46만7000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현대 다이내믹 캐퍼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2023년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했던 생산 유연성 중심의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현대차는 이번 새로운 전략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전동화 전환 속도가 둔화되는 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기존 확보한 역량을 바탕으로 전기차(EV) 경쟁력 강화를 통한 전동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현대 다이내믹 캐퍼빌리티’(Hyundai Dynamic Capabilities) 실행에 전체 투자액의 77%에 달하는 92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이중 R&D 투자가 37조4000억원, 설비투자가 50조8000억원이다. 이를 통해 전동화 전환기에 징검다리 역할을 할 차세대 하이브리드 및 EREV 모델 개발, 배터리 경쟁력 확보 등을 추진하고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우선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점차 증가하는 하이브리드 차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준중형·중형 차급 중심으로 적용됐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소형·대형·럭셔리 차급까지 기존 7차종에서 14차종으로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제네시스의 경우 전기차 전용 모델을 제외한 전 차종에 하이브리드 옵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 현대차는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MED 대비 성능과 연비가 대폭 개선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Ⅱ를 오는 2025년 1월부터 양산차량에 적용할 계획이다. TMED-Ⅱ는 기존 시스템과 동등한 수준의 원가를 유지하면서도 성능과 효율을 향상시켰다.

향후 양산될 하이브리드 차량은 스마트 회생제동, 차량 외부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등 하이브리드 특화 프리미엄 기술도 적용해 상품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강화된 하이브리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2028년에는 2023년 글로벌 판매 계획 대비 40% 정도 증가한 133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글로벌 주요 거점 공장을 적극 활용해 하이브리드 차종 투입을 통한 혼류생산 체제 도입과 부품 공급망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4분기 가동을 앞둔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는 ‘아이오닉 5’,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이오닉 9’ 등 전기차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전동화 속도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두 번째 방안으로 EREV(Extended Range Electrified Vehicle)도 선보인다. EREV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각각 적용한 차량으로 전기차와 같이 전력으로 구동하지만 엔진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 충전을 지원한다. 현대차는 독자적인 신규 파워시스템(PT/PE) 개발을 통해 2개의 모터로도 4륜구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현대차는 기존 엔진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가 비중이 높은 배터리 용량은 30% 축소해 동급 전기차 대비 EREV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판매 가격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또 현대차는 EREV에 전기차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주행 상품성을 적용하고 완충 시 900킬로미터(㎞) 이상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등 EREV가 전동화 전환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EREV는 2026년 말 북미와 중국에서 양산을 시작해 2027년부터 판매에 본격 돌입한다. 현대차는 북미 시장에는 EREV 중에서도 현대와 제네시스 브랜드의 D급(중형) SUV 차종을 우선 투입하기로 했으며 연간 8만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다.

경제형 C급(준중형) 플랫폼을 활용한 EREV는 중국에서 연간 3만대 이상 판매할 계획이다. 이외 지역에서는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EREV 판매를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와 EREV로 시장에 대응하며 수익성을 확보하면서 전동화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2030년까지 점진적으로 전기차 모델을 확대할 계획이다. 경제형 EV에서부터 럭셔리, 고성능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전기차 모델을 21개까지 확대한다.

장재훈 사장은 “전동화 시대의 현대차는 대중 브랜드뿐 아니라 럭셔리·고성능 모델까지 모든 전기차 라인업을 가장 빠르게 선보인 독보적인 기업이다”며 “과거부터 축적해온 최고 수준의 기술과 혁신을 위한 도전,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현대차는 계속해 앞으로 다가올 전동화 시대를 대비하고 전기차 시장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다.

배터리 내재화로 전기차 경쟁력 확보

현대차는 전기차 성능·안전,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배터리 역량 강화 역시 적극 추진한다.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유일하게 배터리 시스템 전 라인업을 확보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내재화된 배터리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배터리 셀 경쟁력을 높이고, 배터리 안전 기술을 고도화하는 등 고객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보급형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신규 개발해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보급형 NCM 배터리는 니켈 비중을 조정해 기존 NCM 배터리 대비 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현대차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 개선도 지속 추진하며 2030년까지 20% 이상 에너지 밀도를 높일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현대차는 배터리 안전 관련 기술의 고도화도 꾸준히 추진한다. 현재도 적용된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배터리 이상 사전진단 기술을 더욱 강화하고 배터리 시스템의 안전 구조 확보에도 힘을 쏟는다. 특히 외부 충격 등으로 배터리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배터리 셀 간 열전이를 방지하는 기술을 개발해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배터리 개발 역량 내재화를 통해 현대차에 최적화된 배터리 CTV(Cell to Vehicle) 구조도 도입하기로 했다. 배터리와 차체가 통합된 CTV 구조에서는 부품을 줄이고 배터리 집적도를 개선해 이전 CTP(Cell to Pack) 대비 배터리 시스템의 중량은 10% 감소하고 재료비는 절감된다. 냉각 기술 고도화를 통해 열전달 성능은 최대 45% 개선된다.

또 현대차는 오는 12월 현대차 의왕연구소 내 완공 예정인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가속화한다.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SW 개발 업체에 공급

현대차는 중장기 전략의 두 번째 상세 전략으로 ‘모빌리티 게임체인저’(Mobility Game Changer)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개발과 다양한 모빌리티 신사업을 중점 추진해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를 주도한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 전략에는 22조1000억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SDV 전환을 본격 진행하면서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신사업 추진도 뒷받침한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안전하고 뛰어난 자율주행 기술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과 동시에 자동으로 인공지능(AI) 모델을 학습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안정·신뢰성이 확보된 자율주행 컴퓨팅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차는 자율주행 차량의 인지-판단-제어를 일괄 수행하는 ‘End-to-End 딥러닝 모델’을 구현한다. 향후 주행 중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 레벨4까지 확장 가능한 솔루션으로 이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과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동차 개발 역량, 제조 경쟁력을 활용해 다양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업체에 자율주행 차량을 판매하는 파운드리 사업도 추진한다.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구현에 필수 항목들을 플랫폼화해 개발하고,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각 소프트웨어 업체는 각사에 특화된 자율주행 차량을 공급받고 서비스화를 할 수 있게 된다. 현대차 역시 모셔널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중심으로 로보택시 서비스를 미국, 유럽, 아시아태평양 등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한다.

현대차는 SDV 시대가 본격화되면 다양한 차량 내 서비스가 탄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오픈형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 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 참석해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유튜브 화면 캡처

이를 위해 현대차는 이미 많은 사용자와 개발자가 확보된 인포테인먼트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를 기반으로 고객 선호에 맞는 여러 비율의 중앙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2026년 상반기부터 양산 차량에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또 2026년 하반기에는 차량용 고성능 컴퓨터 기반의 전기·전자 아키텍처(컴퓨터 시스템)를 적용한 SDV 페이스 카(Pace Car)를 공개하고 빠르고 안정적인 자율주행과 AI 기능을 구현한다. 페이스 카는 소량 생산해 검증하는 차량이다. 이후 본격적으로 SDV 기술·서비스를 전 차종으로 확대해 현대차의 모든 모델에서 개선된 이동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수소 기술 역량 강화로 생태계 구축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에너지 모빌라이저’(Energy Mobilizer) 전략도 추진한다. 에너지 모빌라이저 전략에는 5조7000억원을 투자하고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수소 밸류체인(가치사슬)의 사업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 생태계를 구축한다.

현대차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 ‘HTWO’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며 2045년까지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탄소 순배출 제로(0)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정부와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수소 생산 모델을 실증하는 합작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노칼 제로)의 공식 친환경 상용트럭 공급사로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글로비스 아메리카와 협력해 조지아주 신공장 HMGMA에 친환경 물류 체계인 HTWO 로지스틱스 솔루션을 올해 말까지 도입하고 HMGMA를 중심으로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한다. 더불어 현대차는 트램, 선박, 경비행기, 발전기, 중장비 등 다양한 분야로 연료전지 시스템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다”며 “에너지 사업자의 역할도 강화해 수소 사회를 실현하면서 에너지 전환 시기에도 글로벌 톱 티어 리더십을 지속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이성은 기자 selee@chosunbiz.com

IT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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