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천 청라의 아파트 지하 주차장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와 관련해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와 관련된 정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전기차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요즘 여러가지 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전기차가 대중적으로 자리를 잡기까지는 더 시간이 필요할듯 보입니다.
충전의 불편함이나 이런 부분은 감수할 수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 화재로 인한 사고는 커다란 재물손실 뿐만 아니라 인명피해까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벤츠 배터리 화재 사고로 중고차 시장에서 전기차 매물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저같아도 전기차를 타는 입장이면 불편해서 중고로 팔고 그나마 안전한 내연기관으로 갈아탈 것 같습니다.
이번 배터리 화제로 인해서 전기차를 만드는 완성차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빠르게 자사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현대차 HYUNDAI
전기차 시장에서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현대차에서 이번 화제 사고와 관련해서 가장 빠르게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해 버린건데 아무래도 이번 사건의 당사자인 벤츠와 비교해서 크게 꿇릴것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현대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찾기 쉽게 바로 팝업창을 통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찾는 불편함을 덜어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배터리 제조사에서 확인하고 싶었던 것은 중국회사 제품이 있냐 없냐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번 벤츠 배터리 화제도 결국은 중국의 저가 브랜드인 파라시스 제품을 사용했기 때문이라 이 부분이 가장 궁금했습니다.
리스트를 쭉 살펴보니 현대차가 빠르게 대응한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현대 전기차 중에서 중국제 배터리는 코나 (SX2 EV) 에 탑재된 CATL 뿐이 없었습니다. 나머지 전기차들은 모두 SK온 또는 LG에너지솔루션 등 한국 제품이 사용 되었습니다.
차종 | 제조사(셀) |
아이오닉5 (NE) | SK온 |
아이오닉5 (NE PE) | SK온 |
아이오닉5 N (NE N) | SK온 |
아이오닉6 (CE) | SK온 (22.7~22.12) |
SK온, LG에너지솔루션 (23.1~23.5) | |
LG에너지솔루션 (23.6~) | |
GV60 (JW) | SK온 |
G80 (RG3 EV) | SK온 |
GV70 (JK EV) | SK온 |
코나 (SX2 EV) | CATL |
ST1 (TSD-A01) | SK온 |
캐스퍼 (AX EV) | LG에너지솔루션 |
코나 (OS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아이오닉 (AE EV PE) | LG에너지솔루션 |
아이오닉 (AE EV) | LG에너지솔루션 |
포터 (HR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카운티 일렉트릭 (CS EV) | SK온 |
일렉시티 타운 (GY EV) | SK온 |
일렉시티 (CY) | LG에너지솔루션 (17.12~21.7) |
일렉시티 PE (CY PE) | SK온 (21.8 ~) |
일렉시티 이층버스 (JO4) | LG에너지솔루션 |
CATL 이 비록 중국회사이긴 하지만 배터리 점유율 부분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기에 그래도 어느정도 안심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코나 EV 한 차종을 제외한 모든 전기차의 배터리는 한국 제품이니 중국 배터리에 대한 불안감은 버리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아 KIA
현대차와 함께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는 기아차는 과연 어떤 제조사의 배터리가 탑재되었을까요?
기아 홈페이지를 들어가니 현대차 그룹 아니랄까봐 현대차와 동일하게 바로 팝업창으로 배터리 제조사를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아 전기차에는 중국 배터리가 탑재가 되었을까요?
아쉽게도 2개 차종에서 중국 CATL 배터리가 탑재가 된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스트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의 전기차들은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같은 한국 배터리가 탑재 되었지만, 레이 EV(TAM 23.4~) 그리고 니로 EV (SG2 22.6~) 에 CATL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현대차는 1개 차종, 기아는 2개 차종에 중국 배터리 제조회사인 CATL 제품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벤츠 Mercedes Benz
사실 가장 궁금했던 것은 이번 화제 사고의 중심에 있는 벤츠의 배터리 제조사 리스트 였습니다.
처음에는 공개를 안 할것처럼 이야기를 하다가 돌아가는 여론의 분위기기 심상치 않다보니 어쩔수 없이 눈물을 흘리며 공개를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공개된 리스트를 보니 왜 벤츠가 리스트를 공개하지 않으려고 애를 썼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벤츠 코리아 홈페이지 들어가보면 현대 기아처럼 팝업창으로 바로 쉽게 확인을 할 수 있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스크롤 해서 밑으로 내려야 배터리셀 제조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눈에 봐도 현대 기아차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은 엔트리급 모델이라 할 수 있는 EQC, EQA, EQB 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EQS, EQS SUV, EQS 마이바흐 등 전차종에는 CATL, 파라시스(Farasis) 제품이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파러시스는 저도 들어본적이 없는 중국 배터리 제조회사로 이번 화제 사고에 들어간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번 화재 사고가 난 EQE 모델 같은 경우 300 트림에만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가 되었습니다. 나머지 트림은 모두 CATL 제품이 들어갔습니다.
고가 모델인 EQS SUV, EQS 350 에도 파라시스 배터리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초고가 모델인 EQS 마이바흐 모델에도 중국 배터리가 탑재 되었습니다.
상당히 충격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는데 벤츠 같은 경우 고가 모델이라 당연히 한국 배터리가 들어가 있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뚜껑울 열어보니 엔트리급 모델을 제외한 전 모델에 CATL 그리고 듣보잡(?) 파라시스 배터리가 들어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ATL 배터리 탑재 모델은 그렇지만 파라시스 제품이 들어간 벤츠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은 상당한 불안감을 느낄 것 같습니다.
벤츠의 지분을 중국 자동차 회사가 많이 늘려가다 보니 빠르게 중국화가 되어가는 가는 것 같습니다. 벤츠는 요즘 온라인에서 짱츠라 불리면서 이미지도 많이 나락간 상태인데 여기에 이번 사태가 터지면서 이미지 타격이 심각해 보입니다.
특히 이번 화제 사고가 난 차량이 CATL 배터리가 들어간 것이라 했는데 알고보니 듣도보도 못한 파라시스 제품이 들어간 것이 확인 되면서 더 욕을 먹고 있습니다.
BMW
수입차 중에서 가장 빠르게 배터리 제조사 리스트를 공개한 곳은 BMW 입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스크롤을 해서 찾아야 하는 벤츠와 달리 BMW은 들어가자 마자 바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이유는 리스트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모델 | 배터리 제조사 |
BMW iX1 | CATL |
BMW i4 eDrive40 | Samsung SDI |
BMW i4 M50 | Samsung SDI |
BMW iX3 | CATL |
BMW i5 eDrive40 | Samsung SDI |
BMW i5 M60 | Samsung SDI |
BMW iX xDrive50 | Samsung SDI |
BMW iX M60 | Samsung SDI |
BMW i7 xDrive60 | Samsung SDI |
BMW i7 eDrive50 | Samsung SDI |
BMW i7 M70 | Samsung SDI |
iX1, iX3 를 제외한 모든 모델에는 삼성 SDI 배터리가 탑재 되었습니다.
벤츠와 같은 독일 회사지만 그래도 파라시스 배터리는 탑재하지 않아서 다행이네요. 벤츠는 주로 CATL, 파라시스와 협력을 하는 것 같고 BMW는 삼성SDI 배터리 협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나 빠르게 이번에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볼보 VOLVO 폴스타 Polestar
중국 자동차 회사인 지리 자동차에 인수 되면서 중국화가 가장 빠르게 된 것은 볼보 일 겁니다.
하지만 중국화가 된 것 치고는 신기하게 볼보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 폴스타2에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저는 중국차와 다름없는 볼보라 당연하게 CATL 또는 BYD 배터리를 장착하지 않았나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13) 국내에 출시된 폴스타4는 아쉽게도 CATL 배터리가 탑재가 되었습니다.
폴스타가 국내에선 나름 전기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좀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 배터리 화제사고 이후 공개된 폴스타4에 중국 배터리가 탑재 되어서 어떤 영향을 받을지 모르겠습니다.
긍정적인 부분 보다는 부정적인 영양을 받지 않을까 싶네요.
볼보 폴스타 모두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자동차 회사라 앞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리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KGM
KG모빌리티(KGM)는 홈페이지에서 찾을수 없었는데 뉴스를 보니 토레스 EVX와 코란도 EV에 탑재된 배터리가 중국 BYD(비야디) 제품이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확실히 중국의 영향을 받은 기업이라 그런지 배터리도 중국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폭스바겐, 아우디 홈페이지에서는 배터리 제조와 관련된 아무런 정보를 얻지 못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에 속해있는 자동차 회사들이 배터리 리스트를 공개하기까지 시간이 좀 필요해 보입니다.
아무래도 독일차가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보니 아마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차들 대부분이 중국 배터리가 들어갔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한국 배터리가 들어갔다면 BMW 처럼 빠르게 공개했을 겁니다.
이날까지 홈페이지에 전기차 배터리 정보가 공개된 국내 출시 전기차는 총 40종으로 이중 중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14종이라고 합니다. 비율은 35.0%로, 전체 공개 차량의 3분의 1을 넘었습니다.
수입차들 특히 중국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자동차 회사들이 중국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 기아는 다행스럽게 한국 배터리를 대부분 탑재하면서 이번 사고를 통해서 오히려 인정 받을 것 같습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서 중국 배터리를 사용할 것이라는 뉴스를 본 것 같은데 이번 사고를 통해서 중국 배터리 추가 탑재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렇게 배터리 제조사와 함께 배터리의 디테일한 스펙을 확인할 수 있는 배터리 실명제가 도입된다고 하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에서 중국 배터리를 보기는 더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하실때는 어떤 회사의 배터리가 탑재되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