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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줄 알았는데…” 하락세로 돌아선 폭스바겐, 이대로 괜찮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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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그룹, 2024년 상반기 견고한 실적 달성
전년 대비 매출액 25억 유로 증가한 1,588억 유로
폭스바겐
티구안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그룹은 도전적 환경 속에서도 2024년 상반기 견고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5일, 폭스바겐그룹은 2024년 상반기 1,588억 유로(한화 약 238조 7,100억 원)의 매출액을 올리며, 전년 동기인 1,563억 유로(한화 약 234조 9,520억 원) 대비 25억 유로(한화 약 3조 7590억 원)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그룹,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1%, 영업이익률은 6.3% 감소

폭스바겐 (2)
출처-폭스바겐그룹

폭스바겐그룹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나 2024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101억 유로(한화 약 15조 1,853억 원)로 전년 동기인 113억 유로(한화 약 16조 9,900억 원) 대비 11%, 영업이익률은 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의 감소는 여러 영업 외 요인이 있는데, 특히 폭스바겐 AG의 퇴직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되지 않은 충당금과 관련이 있다.

영업이익률은 고정 비용 증가, 폭스바겐의 러시아 생산거점 폐쇄 관련 비용, 만(MAN) 에너지 솔루션의 가스 터빈 사업의 일부 폐쇄로 인해 더욱 영향을 받았다.

폭스바겐 (3)
아테온 (출처-폭스바겐)

또한, 2024년 상반기 영업 외 요인 및 헤지회계 외부 파생상품의 공정가치 평가 전에 조정된 영업이익률은 7.1%이고, 올해 2분기 기저 마진은 7.6%로 1분기 마진 6.6%에 비해 개선됐다.

자동차 부문 순현금흐름은 모델 증가 및 공급 제약과 관련된 운영자본의 증가 영향을 받았다. 2분기 순현금흐름은 29억 유로(4조 3,600억 원)로, 1분기 30억 유로(4조 5,100억 원)의 유출을 거의 상쇄했다.

2024년 상반기 차량 판매량은 430만대로 전년 동기(440만대)를 소폭 하회했으며, 북미(+8%)와 남미(+15%) 시장의 성장이 다른 지역, 특히 2분기 중국에서의 감소를 거의 상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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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4 (출처-폭스바겐)

이와 함께, 2024년 상반기 서유럽의 차량 주문량은 소폭 증가했으며, 지역 내 전체 주문량은 순수 전기차(+124%)에 힘입어 2% 증가했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매출액이 전년도 수치를 최대 5%까지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룹과 승용차 사업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6.5%에서 7%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폭스바겐그룹은 자동차 부문에서의 올해 투자율을 13.5%에서 14.5%로 가정하고 있으며, 2024년 자동차 부문 순현금흐름은 25억 유로(한화 약 3조 7,580억 원)에서 45억 유로(한화 약 6조 7,640억 원)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폭스바겐 (5)
골프 (출처-폭스바겐)

여기에는 특히 미래를 위한 투자와 인수합병으로 인한 현금 유출이 포함될 예정으로, 이는 폭스바겐그룹의 변화를 위한 핵심 축이며, 2024년 자동차 부문의 순유동성은 370유로(한화 약 55조 6,125억 원)~390억 유로(한화 약 58조 6,185억 원)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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