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닛산자동차와 혼다가 1일(현지시각) 차세대 SDV(소프트웨어 디파인드 차량) 플랫폼의 기초적 요소 기술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의 파트너십 체결은 앞서 지난 3월 15일 체결한 자동차의 전동화-지능화 시대를 향한 전략적 파트너십 검토 개시에 관한 각서에 근거한 것이다. 이로서 닛산과 혼다는 차세대 SDV 플랫폼 영역에서 기초 요소 기술의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닛산과 혼다는 향후 1년간 기초 연구를 통해 나오는 성과에 따라 향후 양산 개살의 가능성을 추가 검토한다. 대상 영역은 전기차의 핵심 부문인 배터리와 플랫폼 에셋, 배터리 볼륨과 성능모델 및 염가형 모델의 확장 범위까지다.
양사는 EV용 배터리 셀-모듈의 사양을 중장기 시야에서 공통화를 도모하는데 기본 합의했다. 더불어 혼다가 LG에너지 솔루션과 만든 합작법인 LH배터리 회사INc에서 생산된 EV용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해서도 일부 합의를 이뤄냈다. 이 내용은 2028년 북미에서 닛산에게 배터리를 공급하는 내용이다.
E-액슬도 합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가는 E-액슬을 공통화하는 것인데, 모터와 인터버를 공용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혼다와 닛산은 지난 수년간 탄소 중립 및 교통사고 제로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대처를 공동으로 진행해 왔었다. 이 목표 아래 자동차의 지능화 그리고 전동화에서도 구체적인 협의와 검토를 위해 합의한 것이다.
양사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AI 등 향후 자동차 가치를결정하는 경쟁력의 원천 기술 개발에 대해서도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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