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지주사를 필두로 전사적인 비상경영에 나선다. 하반기 경영 환경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위기에 선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롯데지주는 비상경영 체제를 공식적으로 선포했다. 지주사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계열사 경영 개선 활동을 지원한다. 계열사와 협업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 선제 대응에도 집중한다.
이번 비상경영 체제는 올해 그룹 경영 기조와 맞닿아 있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달 열린 2024년 하반기 사장단회의(VCM)에서 ‘지속 가능 성장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 달성을 경영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그는 구체적으로 △기존 사업 본원적 경쟁력 강화 △글로벌 사업 안정적 수익 창출 △미래 성장을 위한 고부가 사업 확대 △재무 건전성 관리 강화 등 4가지를 제시했다.
롯데지주는 비상경영을 위해 ‘임원 주6일제’ 등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SK그룹, NH농협은행 등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유통사 중에서는 최근 BGF리테일도 임원 주6일제를 개시한 바 있다.
롯데그룹 계열사도 각 사 사정에 맞춰 비상경영 체제 도입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케미칼과 롯데면세점은 비상경영 체제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롯데케미칼 기초소재부문은 지난달 초 출장 예산을 감축하고 근태 운영 가이드라인을 공지했다. 롯데면세점 또한 조직 임직원 근무 기강 확립, 예산관리 및 규정 강화, 임직원 보상 합리화 등이 담긴 지침을 사내에 공지한 바 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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