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는 2023년 전 세계 서비스형 인프라(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시장이 전년 대비 16.2% 성장해 총 1400억달러(약 194조960억원) 시장 매출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2023년 전 세계 서비스형 인프라 시장은 2022년 1200억달러(약 166조3920억원) 규모에서 16.2% 성장해 총 1400억달러 시장 매출 규모를 기록했다. 2023년 IaaS 시장에서 점유율 1위는 39%를 기록한 아마존이 차지했으며, 전체 시장의 82%를 점유한 상위 5대 기업으로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알리바바, 화웨이 등이 꼽혔다.
아마존은 2023년 전 세계 IaaS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9%와 546억달러(약 75조7083억원) 매출로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대비 시장점유율은 39.9%에서 39%로 소폭 하락했지만, 시장 전체 규모의 확장에 따라 연간 성장률은 13.6%을 기록했다.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로, 시장점유율 23%와 약 321억달러(약 44조5227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2022년 대비 2023년 시장 점유율은 1.5% 높아졌고, 연간 성장률은 24.4%를 기록했다. 3위 구글은 8.2% 점유율에 약 114억달러(약 15조8083억원) 매출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0.7% 높아진 시장 점유율과 함께 연간 성장률도 26.3%로 상위 5대 서비스 공급업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4위 알리바바는 시장점유율 7.9%와 약 111억달러(약 15조3945억원) 매출을 기록했으며, 시장점유율은 전년 대비 0.2% 오르며 연간 성장률은 20.6%를 기록했다. 5위 화웨이는 약 59억8000만달러(약 8조2942억원) 매출과 4.3%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점유율은 0.1% 떨어졌지만 성장률은 13.9%를 기록했다.
시드 내그(Sid Nag) 가트너 VP 애널리스트는 “클라우드 기술은 주권, 윤리, 개인정보 보호,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서비스 지원에 대한 하이퍼스케일러들의 관심으로 인해 계속해서 주요 비즈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올해 이후에도 이어질 생성형 AI에 대한 투자는 향후 클라우드 기술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주요 하이퍼스케일러들이 생성형 AI 도입을 목표로 IaaS 서비스를 계속 확장함에 따라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와 PaaS(서비스형 플랫폼) 같은 다른 영역도 성장할 것”이라며 “IaaS는 모든 배를 띄우는 조류와 같다”고 말했다.
한편, 가트너는 생성형 AI 기술이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했다. 내그 VP 애널리스트는 “클라우드는 생성형 AI 구현에 필요한 기초적이며 확장 가능한 기반이다. 다양한 분야가 생성형 AI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며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 추세는 2028년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AI 주도 매출 증가는 전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 비해서는 작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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