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은 오는 8월 2일 하루 동안 과천 본원에서 글로벌 화학물질 규제 컨설팅 기업 리이치24시코리아(주)를 필두로 ‘중국 화학물질 규제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중국으로 수출하는 기존 및 신규 화학물질에 대해, 독자적으로 물질에 대한 인증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해외인증을 준비하는 중소기업 대표 및 수출담당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 일정은 △중국 화학물질 관리법 개요 및 세부 규정 구성, △중국의 탄소 중립 규제 및 동향, △중국 신규화학물질 신고 및 등록 실무, △중국 GHS 최신 규정 동향 및 대응 전략 순서로 진행된다.
손성민 리이치24시코리아 대표는 ‘중국 화학물질 관리법 개요 및 세부 규정 구성’이란 주제로, 중국에서 △신규화학물질, △유해화학물질, △위험물, △기타 규제대상 화학물질을 취급 시 적용되는 운송법 등 각종 법령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소개하고 그에 따른 대응 전략 및 사례에 대해 교육한다. 이어 그는 ‘중국의 탄소 중립 규제 및 동향’에 대해 현재 중국이 세계 탄소 중립 정책에 맞추어 탄소 배출 감소에 대응하는 추진 방향 및 주요 내용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병섭 리이치24시코리아 책임연구원이 ‘중국 신규화학물질 신고 및 등록 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중국 신규화학물질 관련 규제인 MEE Order No.12에 따른 화학물질의 신고 및 등록 방법을 주로 안내할 예정이다.
MEE Order No.12는 중국의 생태환경부(Ministry of Ecology and Environment, MEE)에서 발표한 신규 화학물질 관리 규정으로, 중국 내에서 제조되거나 수입되는 모든 화학물질 중, 중국의 기존 화학물질 목록(Inventory of Existing Chemical Substances Produced or Imported in China, IECSC)에 등재되지 않은 화학물질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신중현 리이치24시코리아 선임연구원은 ‘중국 GHS 최신 규정 동향 및 대응 전략’을 주제로 중국 GHS(화학물질 분류 및 라벨링에 대한 국제 통일규격)규제에 따른 MSDS 작성 대응 전략을 중점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최재혁 리이치24시코리아 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중국의 화학물질 규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해외인증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2009년에 설립된 리이치24시 컨설팅 그룹은 산업용 화학물질, 농약, 소독제, 화장품, 식품, 포장재, 의약품 및 자동차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에게 종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회사로 금번 교육을 통해 글로벌 화학물질 규제 준수 서비스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기한은 8월 1일 오후 1시까지 40명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규제 및 인허가 서비스 관련은 리이치24시코리아에 문의하면 된다.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