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슈퍼는 오는 18일부터 ‘신선을 새롭게 복숭아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롯데마트·슈퍼는 지난해부터 복숭아 전 품목에 대해 100% 비파괴 당도 선별을 도입했다. 또 7월 중순 제철인 중생종 복숭아 중량을 10% 늘려 250g 내외로 운영하는 등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 롯데마트·슈퍼는 더욱 고도화된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아삭한 복숭아를 선보인다. AI 선별시스템은 기존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 딥러닝 기반의 첨단 AI를 접목해 선별 정확성을 한층 더 높인 농산물 품질 판단 시스템이다.
AI 선별기가 빠르게 지나가는 복숭아를 2개의 카메라로 초당 3~4회 고속 촬영해 결점과를 찾아낸다. 정상과와 결점과의 선별값을 반복 딥러닝하고 결점과 이미지를 당도선별기 파장 값과 병행 분석함으로써 신속도와 정확도를 모두 잡았다.
이러한 AI 선별 시스템을 통해 색상·크기·당도·흠집 등 복숭아의 결점 요소를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다. 기형·병충해·돌연변이·핵할(씨 갈라짐 현상)까지도 선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롯데마트·슈퍼는 24일부터 당일 새벽에 수확해 오후 매장에서 판매되는 ‘새벽 복숭아’를 확대 운영한다. 새벽 복숭아는 음성, 충주 등 주요 산지에서 새벽 4시경부터 수확을 시작해 오전 중 선별과 포장 작업을 완료하고 당일 오후 3시 이후 매장에서 판매하는 초신선상품이다. 올해 새벽 복숭아 운영 점포는 작년 대비 약 8배 늘린 70여 개점으로 늘어났다.
이승한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상품기획자(MD)는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를 통해 롯데마트·슈퍼만의 신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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