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산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전날 잠정 합의가 이뤄진 올해 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정년 연장을 핵심 쟁점으로 다뤘다. 전체 조합원 중 50세 이상이 약 50%에 달하는 데다 매년 2000명 이상이 정년퇴직하는 상황이라 노조 측에서 정년 연장에 대한 요구가 거셌다. 과거에는 60세가 넘으면 은퇴하는 것이 일반화됐지만 평균 수명이 늘면서 이제는 건강이 허락하는 한 일을 계속하고 싶다는 쪽으로 사회 분위기도 변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사는 일단 기술직(생산직) 촉탁계약 기한을 현행 1년에서 1년을 더 추가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60세에 정년퇴직을 하더라도 건강에 이상이 없는 한 신입사원과 비슷한 월급을 받으며 기존 공정에서 2년 더 계약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사실상 정년을 만 62세까지 늘린 효과가 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또 현대차 노사는 정년 연장 개선 방안과 관련해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내년 상반기(1∼6월)까지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지난해에는 기아가 정년퇴직자에 대한 촉탁고용을 최대 2년으로 늘리고 올해는 현대차까지 합류하자 정년 연장 논의가 계열사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이 나온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는 현대차의 임·단협을 지켜본 뒤 이를 기반으로 협의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한재희 기자 he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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