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올해 상반기 RV(레저차량) 대결에서 현대차를 압도했다. 중형SUV 쏘렌토는 4만9588대가 팔리며 국내 자동차 시장 1위에 이름을 올렸다. 2위 대형MPV 카니발(4만4868대), 4위 준중형SUV 스포티지(3만9299대), 7위 소형SUV 셀토스(2만9203대) 등 대부분 차급에서 동급 현대차 모델보다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텔루라이드 제친 팰리세이드…현대차, 미국선 기아 SUV에 ‘완승’
반면 북미 시장에서는 현대차가 기아보다 나은 성적을 내고 있다.
차급별로 코나(4만6539대)·셀토스(3만2786대), 투싼(9만2145대)·스포티지(7만9843대), 싼타페(5만6622대)·쏘렌토(7만9853대), 팰리세이드(5만3747대)·텔루라이드(5만3700대) 등이다.
특히 올 상반기 팰리세이드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6%나 증가하며 ‘형제차’ 텔루라이드를 꺾은 것이 눈에 띈다.
두 차량이 미국에서 출시된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줄곧 텔루라이드가 앞섰다. 텔루라이드는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현지 모델인 것과 달리, 팰리세이드는 울산 공장에서 만들어 수출한다. 텔루라이드가 가격 정책이나 수요에 더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그럼에도 현대차는 2024년형 미국 팰리세이드 시작가를 텔루라이드보다 500달러(70만원)만 높게 잡는 등 공격적으로 가격을 책정했다.
또 지난 2월 제네시스 세단을 만들던 울산 5공장 라인생산을 통해 팰리세이드를 함께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다. 팰리세이드의 국내 판매 감소에도 밀려드는 해외 주문을 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이번 2분기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전망된다. 내수 부진 등으로 절대적인 판매량은 감소했지만, 고부가가치 차량 비중 증가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극대화되는 미국에서 선방 등이 이유로 꼽힌다.
곽호룡 한국금융신문 기자 horr@fntimes.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