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은 4일부터 모든 항공기에 비치된 객실 승무원용 태블릿PC를 통해 청각 장애인, 외국인을 위한 기내 의사소통 카드(AAC 그림 카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의사소통 카드는 기내 서비스와 비행 관련 질문 등 탑승객들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비롯해 비정상 상황 시의 안내 등 24개 항목으로 제작됐다. 청각 장애인 외에도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등 도움이 필요한 승객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의사소통 도움이 필요한 승객은 비행 중 객실 승무원에게 요청 후 태블릿에서 필요한 그림 카드를 가리키는 방식으로 소통 가능하다.
또 추후 개인 휴대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의 비행기 모드에서도 기내 의사소통 카드를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의사소통 카드를 통해 장애인은 물론, 외국인과 일반 승객도 기내에서 더욱 편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을 것이다”며 “기내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은 기자 selee@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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