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fcd77938-5a26-472f-a880-7aa0ca321f40.jpeg)
화물차 과적 문제 심각
수화물 낙하 사고 증가
정부와 업계의 개선 필요
![](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ebb46e54-bf5c-4498-a091-b164c5ca6ac6.jpeg)
교통사고, 화물차 고장 원인 : 과적
![과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eae09b97-26ad-44fc-9afd-2aaddcd04607.jpeg)
한적한 고속도로 위를 달리던 중, 불안하게 화물을 싣고 있는 화물차를 목격하는 일이 빈번하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한 불편을 넘어서 도로 위의 시한폭탄과 같다. 과적과 부실한 화물 고정은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다.
현행법에 따르면, 1톤 트럭의 최대 적재 중량은 1.1톤을 넘을 수 없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1.5톤, 심지어 3톤까지 싣는 경우도 흔하다. 포터2와 봉고3 같은 소형 상용 트럭은 과적의 대표적 사례로, 가득 실린 화물로 인해 위태로운 모습이 자주 보인다.
업계에 만연한 과적 문제
어쩔 수 없다는 입장?
![과적 및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4558993b-8804-4288-9cc6-837ae5f1e099.jpeg)
과적의 근본 원인으로는 화주의 과적 강요, 무리한 운행 등이 지목된다. 결국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과적 운행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나 과적 단속 차량에 GPS 위치 추
적기를 부착해 피해 다니는 범죄를 저지르는 등 일부는 조직적으로 위법 행위를 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들이 계속되면 교통안전에 위협이 되기 마련이다.
과적에 따른 결속 불량
대형사고로 이어진다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8fa4d0bf-c761-4c9b-a5f1-644e2529352a.jpeg)
과적된 화물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도로 위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20톤 코일이 떨어져 도로 및 차량 파손으로 이어진 사례가 있고, 고속도로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편 불법으로 축을 개조해 더 많은 화물을 싣는 경우도 흔하다. 이러한 개조는 차량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며, 브레이크 파열, 연비 악화, 도로 파손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화물차 단속 예시 - 출처 : 국토부](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bc6f9927-c283-447c-9eea-8959a206cba5.jpeg)
화물차들의 과적과 결속 불량 문제는 단순한 교통사고를 넘어 환경 오염과 도로 파손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동반한다. 과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다. 안전 규정을 엄격히 지키고, 화물 운송 시스템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9ecea186-0bca-425a-8593-9db5b8e84de5.jpeg)
![](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43063647-3a12-454e-ae69-762b66a7589f.jpeg)
![](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7/CP-2022-0184/image-2959e900-f13c-4802-8b1a-888a958af82b.jpe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