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이 최근 유럽에서 치러진 비교평가에서 찬사를 받으며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로 인정받았다.
이번 고성능 전기차 비교평가는 독일과 영국의 유력 자동차 전문 잡지 ‘아우토 자차 산업 전반에 걸친 깊이 있이퉁(Auto Zeitung)’과 ‘카 매거진(CAR Magazine)’이 함께 실시했다.
이번 비교평가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과 그 주변 도로에서 3일간 실시됐으며, 아우토 자이퉁과 카 매거진의 기자들이 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 BMW i5 M60,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 로터스 엘레트라 R,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니노 파리나, 루시드 에어드림 퍼포먼스 등 총 7대의 고성능 전기차를 시승한 뒤 각 모델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아이오닉 5 N은 이 두 매체로부터 공통으로 ‘고성능차가 제공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인 운전의 재미가 다른 모델들보다 압도적인 차’라고 평가받으며, 고가의 고성능 전기차들을 뛰어넘는 최고의 차로 인정받았다.
실제로 아이오닉 5 N 대비 30배가 넘는 가격의 피닌파리나 바티스타(261만8000유로·한화 약 38억7420만원)를 비롯해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24만유로·한화 약 3억5512만원), 루시드 에어 드림 퍼포먼스(21만8000유로·한화 약 3억2259만원) 등 비교평가 대상 전 차량이 아이오닉 5 N(7만4900유로·한화 약 1억1084만원)보다 가격이 높았지만, 아이오닉 5 N이 제공하는 탁월한 주행 성능과 운전의 재미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이번 평가를 통해 증명된 것이다.
아우토 자이퉁과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이 차량의 기본기를 놓치지 않은 점을 높게 평가했다.
아우토 자이퉁은 ‘스티어링·힘의 배분·가속 반응·제동 등 주행과 관련한 모든 것이 완벽했다’, ‘아이오닉 5 N의 강력한 힘과 균형 잡힌 섀시에 감탄했다’고 언급했다.
카 매거진 역시 ‘다양한 디지털 기능을 탑재한 아이오닉 5 N이 달리는 기능에 충실할 것인지 의문이 들었지만 시승 후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아이오닉 5의 차체 구조와 구동축을 개선하고 모터와 배터리 마운트를 보강해 고성능을 자랑하는 완벽한 전기차로 탄생했다’고 전했다.
두 매체는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특화 사양들에 대해서도 극찬했다. 먼저 자연스러운 드리프트를 돕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가속 페달만 밟으면 누구나 쉽게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진정성 있고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두 매체는 고성능 내연기관차의 감성을 그대로 구현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와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시프트’ 기능에 집중했다.
아우토 자이퉁은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에 대해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큰 놀라움은 단연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스포츠카의 묵직한 배기음을 들려주면서도 변속 시 미세한 소리까지 완벽히 재현했다’고 언급했다.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기능은 N e-시프트’, ‘전기차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운전의 몰입감을 확실히 더해주는 굉장한 기능’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비교평가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카 매거진이 업로드한 비교평가 유튜브 콘텐츠에는 ‘아이오닉 5 N을 한 달 넘게 타는 동안 차고에서 포르쉐 911은 꺼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 ‘아이오닉 5 N은 패밀리카와 핫해치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차량으로 이렇게 기능과 가격을 동시에 잡은 전기차는 흔치 않다’ 등 아이오닉 5 N을 향한 긍정적인 댓글들이 이어졌다.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자랑하며, 84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MOTOR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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