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토요타 등 총 5개 완성차 제조사가 자동차 양산에 필요한 인증 부정 행위로 인해 일본 정부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이하 국교성)은 토요타 등 5개사가 자동차 양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형식 지정’과 관련해 부정 행위가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국교성 조사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이 적발됐다. 이에 따라 국교성은 4일부터 토요타 등 현장 검사에 돌입했다.
나머지 4개사도 잇따라 검사를 받게 된다. 대상은 토요타와 함께 혼다, 마쯔다, 스즈키, 야마하 발동기 등이다. 국교성은 안전성 등이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될 때까지 부정 행위와 관련된 생산 차종 출하 정지를 지시했다.
닛케이는 “일본 정부는 일본을 대표하는 다른 자동차 메이커에서도 부정 행위가 잇따라 발각된 사태를 무겁게 보고 각사의 현장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토요타는 크라운, 야리스 크로스 등 총 7개 차종의 인증시험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발견됐다. 현재 생산 중인 코롤라 필더 등 3개 차종은 출고와 판매을 중단했다. 마쯔다는 생산차 2개 차종과 과거 생산한 3개 차종 등 총 5개 차종에서 부정이 발견됐다.
혼다는 과거 생산차 22개 차종, 스즈키는 과거 생산차 1개 차종에서 각각 부정 행위가 적발됐다. 야마하 발동기는 생산차 1개 차종과 과거 생산차 2개 차종에서 부정 행위가 발견됐다.
앞서 지난해 12월 토요타 자회사 다이하쓰 공업에서 신차 안전성 시험이 부정을 반복하고 있던 문제가 드러난 바 있다.
다이하쓰는 당시 64개 차종 모두에서 174건의 부정 행위가 발견돼 전 차종의 출하를 일시 정지했다. 토요타 자동직기에서도 1월 차량용 엔진 인증 수속에서 부정이 발견돼 토요타가 해당 엔진을 탑재하는 10개 차종 생산을 중단키도 했다.
일본 정부는 토요타와 다이하쓰 부정 스캔들에 대응해 완성차 제조사와 장비 제조사 등 총 85개 업체에 10년간 유사한 비리가 있었는지 조사하도록 지시했다. 최근 68개사가 조사를 마쳤고, 도요타를 포함한 나머지 17개사는 조사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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