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 순위에서 6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크롬과 구글 자체 앱도 상위 5위 안에 들어 구글계열 앱이 약진하고 있다. 또 중국 틱톡과 테무는 신규 설치에서 각각 1, 2위를 기록하는 등 외산 플랫폼의 공습이 거세지고 있다.
3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수(MAU)에서 4579만명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MAU에서 카카오톡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이후 6개월 연속 국내 모바일 앱 사용자 수에서 1위를 이어가고 있다.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용체계(OS)를 등에 업은 구글 계열이 약진했다. 지난달 MAU 순위는 유튜브에 이어 카카오톡(4507만명), 네이버(4313만명), 구글 크롬(3624만명), 구글(3303만명) 순을 기록했다. 국내 앱 시장에서 MAU 상위 5위 중 3개는 구글 계열 앱이 차지한 것이다.
특히 구글 앱은 지난달까지 5위를 기록했던 쿠팡(3058만명)을 밀어내고 5위로 올라섰다. 안드로이드 OS를 기본으로 설치되는 구글 계열 앱의 영향력이 유지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신규 앱 설치 건수에수는 중국계열 앱이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공습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트댄스의 틱톡은 지난달 신규 설치 213만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C커머스의 대표 주자 테무는 171만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166만건), 모바일 건강보험증(163만건), 삼쩜삼(110만건) 순으로 나타났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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